[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행정학 이론
1.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의 특징
2. 대표적 교육행정이론의 비교
1)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등장배경
(2) 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
(3) 과학적 관리론의 특성
(4) 과학적 관리론의 비판점
(5) 교육행정의 적용 및 시사점
2)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등장배경
(2) 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
(3) 인간관계론의 특성
(4) 인간관계론의 비판점
(5) 교육행정의 적용 및 시사점
3) 체제이론
(1) 체제이론의 개념과 등장배경
(2) 체제이론의 주요내용
(3) 체제이론의 특성
(4) 체제이론의 비판점
(5) 교육행정의 적용 및 시사점
3.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
1) 교육행정의 과업
2) 교육행정의 역할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행정학 이론

1.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교육행정을 교육과 행정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접근할 때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로 규정할 수 있다. 광의의 교육행정이란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으로서 교육에 관하여 공동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및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을 말한다.
협의의 교육행정이란 국가수준과 지방자치단체수준의 교육행정과 학교행정을 나누어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2) 교육행정의 특징
현대교육행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현대교육행정은 행정력의 강화를 하나의 특징으로 한다. 둘째 현대교육행정은 그 직무의 전문화를 특징으로 한다. 셋째 현대교육행정의 일대 특징은 합리화의 촉진에 있다. 넷째 현대교육행정은 대다수의 국가에 있어서 민주화가 촉진되고 있음을 그 특징으로 한다. 다섯째 현대교육행정은 일부 특수국가를 제외하고는 그 중립화를 특징으로 한다. 여섯째 현대교육행정은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사회교육에 대해서도 점차 그 관심을 넓혀가고 있으며 이른바 평생교육체제에 박차를 가함을 하나의 특징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현석, 안선회(2011) 학습사회의 교육행정및교육경영, 학지사
전태련(2009)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신태식(2011) 교육학, 시대고시기획
박병량, 주철안(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주삼환 외(201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박성현(2011) (콕知 3652) 박성현 교육학, 에듀모어
오석홍(2005) 조직학의 주요이론, 경세원
김중규(2002) 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박연호(2001) 행정학신론, 박영사
박성식(1999) 교육행정 관리론, 학지사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주삼환 외(200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Hoy, Wayne K(2007) 교육행정 : 이론, 연구,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김명수,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008
정성수, 한국 교육정책학의 최근 연구 동향, 2008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집,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