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초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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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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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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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및 전개
2. 기법
3. 작가
4. 작품
5. 영향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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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해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이다. 다다이즘과 미래주의 등 20세기에 등장한 다른 전위운동에 비해 제1차,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가장 폭넓게 확산되었으며 논쟁적인 예술운동이었다. 초현실주의는 허무적인 다다이즘의 자연스런 결과로서, 당시 1차 세계대전의 참상으로 기인된 인간의 의욕과 문명을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초현실주의의 후반기에는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의지가 정치적 활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다다이즘처럼 극단적인 경향을 보이지 않고 무의식과 꿈의 세계를 지향하여 시각 예술에서도 환상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창조하였다. 초현실주의는 근본적으로 경험의 경계를 넘어서려고 애썼으며 현실을 본능적이고 잠재적인 꿈의 경험과 융합시켜서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현실에 도달하려 했다. 이 운동을 예시한 미술가들은 보쉬, 아르침볼드, 피라네시, 고야, 롭스, 그리고 연대에 와서는 르동, 키리코 등으로 환상적이면서도 기이한 면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였다. 이들과 비슷한 특징 때문에 샤갈 또한 이 운동의 선두주자로 언급된다. 미로, 아르프, 마송, 에른스트같은 화가들은 프로타주와 꿈의 현실적 재생산 사이를 넘나드는 기법을 통해 시각적인 등가물을 창조하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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