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바로크 음악의 발생과 기원
바로크 음악의 특징
오라토리오(Oratorio)와 칸타타(Catata)
기악음악
본문내용
바로크 음악의 발생과 기원


바로크 음악이라고 하면 대체로 극음악이 탄생한 1600년경부터 바흐가 죽은 1750년경을 말하는데 이 시대는 르네상스 시대에 싹튼 인간 중심적 세계관이 팽배해져서 점차 시민계급을 성장시켰고 사상적인 면에서도 합리적인 관념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바로크(Baroque)란 말은 "찌그러진 진주"라는 의미로서 이 시대의 음악은 안정감 대신 약동감을 특징으로 하여 웅장하고 거대하면서도 거기에 다채로운 장식이 함께 가해지는 것이다. 대체로 17세기 전반을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한 단성음악 양식과 18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한 대위법적 다성 음악 양식이 발달한 시대이다.

‘바로크란 말이 내포하고 있던 부정적인 의미 때문에 음각사가들도 한동안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피하여 ’통주저음의 시대‘혹은 콘체르토의 시대’등 그 당시에 사용되던 특정 양식의 명칭을 사용하여 부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 양식이 그 시대의 모든 음악에 적용되는 양식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용어들은 곧 포기되고 1920년대부터 편의상 ‘바로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시대의음악은 앞선 시대인 르네상스 음악이나 이후 시대인 고전시대 음악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양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크 음악을 특징짓는 것으로 모노디 양식, 숫자 저음, 조성체계의 확립, 정서론 등을 들 수 있다.



바로크 음악의 특징

(1)모노디 양식과 오페라의 출현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의 변천과 함께 일어난 중대한 변화의 하나는 동등한 중요성을 갖는 몇 개의 독립적 성부로 되는 다성적 짜임새로부터 하나의 선율이 중심이 되는 화성적 짜임새로의 구조적 변화였다. 성악에서 시작된 이 새로운 양식은 <모노디>라고 불리었는데, 이것은 문자 그대로 <하나의 노래>로서 한 사람의 성부와 기악 반주를 위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고도로 세련된 상태로, 다성 음악은 바로크시대 전반에 걸쳐 지배적인 조직이었지만, 모노디 양식의 출현과 관련하여 1600년에 일어난 오페라의 발현은 모노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바로크 이론가와 작곡가들은 가사를 음악의 지배자로 취급하였는데, 초기 모노디 음악가들은 가사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다성음악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가사나 대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노디 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16세기 이탈리아의 피렌체는 르네상스 미술 활동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있어서도 새 시대의 문을 여는 역할을 담당했다. 음악애호가인 바르디 백작(Giovanni Bardi,1534- 1612)의 저택에서는 시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르네상스 정신에 따라 고대 그리스의 무대예술 음악을 부활시키고자 협력하였다. 이 피렌체의 문필가, 화가, 음악가들의 모임을 <카메라타(camerata)>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살롱(salon)>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에서 비롯한 것이다. 그 구성원 중에는 천문학자 갈릴레오의 아버지
참고문헌
서양음악사 100장면, 저. 박을미
서양음악의 유산 저. 김학민
classic A to Z(서양음악의 이해) 저. 민응기, 신혜승
음악의 미학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탈리아 음악의 각 시대별 특징
  • 시대를 맞이하여 자유롭고 활발하게 사용되었다.빌라르트(Willaert)는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에서 , 그들은 자신들이 머무르며 활동한 국가에서, 네덜란드 음악에 기초하지만 각 국가들의 민족적 특성을 반영한 음악들을 창작하여 새로운 경향의 음악을 이끌어 나갔다.2.바로크시대 바로크 음악의 특징은 르네상스 음악의 평면적이고 획일적인 음악에서 벗어나 사고와 감정을 깊이 표현하는 1570~1580년대의 음악에서 찾을 수 있다. 빌라르트(Willart)의

  • 시대별 음악의 변천사
  • 목 차1. 머리말. 22. 시대별 음악의 역사와 특징2-1 바로크 음악 . 22-2 바로크 음악의 역사 2~32-3 나라별 바로크 음악 . 32-3-1 프랑스 .

  • [독일문화] 바로크와 고전파 음악
  • 바로크 음악의 특징>바로크 음악의 큰 특징은 음악으로 이념과 감정을 표현하고 재현시키려 노력했다는 점이다. 당시 작곡가들은 17세기 철학을 대표한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아 음악은 ‘분명한 이념’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바로크 음악의 특징으로는 첫째, 바소 콘티누오 양식(통주저음 양식)이 있다. 바로크시대에는 주로 선율을 노래하는 독주 악기와 베이스 성부만 정해놓고, 여기에 화성을 나타내는 약속된 숫자들을 써놓으면

  • [바로크시대] 바로크시대의 의의, 바로크시대의 음악,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바로크시대의 건축, 바로크시대의 장신구, 현대의 근원으로서 바로크시대에 관한 분석
  • 바로크시대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바로크시대의 의의Ⅲ. 바로크시대의 음악1. 바로크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2. 즉흥연주3. 중요한 작곡가들4. 오페라5. 종교음악6. 기악Ⅳ. 바로크시대의 작곡가1. 비탈리2. 바흐Ⅴ. 바로크시대의 건축1. 바로크건축의 개관2. 바로크 건축양식의 특성1) 평면구성2) 형태 및 장식3. 바로크건축의 환경1) 지리적 배경2) 종교적 상황3) 정치적 상황4) 예술적 상황4. 바로크건축의 특징Ⅵ. 바로크시대의 장신구Ⅶ.

  •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
  •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목 차Ⅰ. 서 론 Ⅱ. 바로크 시대 교회음악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2. 시대적 구분3. 그 시대 음악의 특징, 형식4. 그 시대 교회음악의 특징5. 주요 작곡가들Ⅲ.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 시대적 구분2. 역사적 배경3. 음악적 특징4. 교회음악의 특징, 형식5. 주요 작곡가들Ⅳ. 결론Ⅰ. 서 론바로크와 고전시대는 음악역사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12기법의 창시자인 쇤베르크마저도 12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