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비전의 필요성, 기능, 슈퍼비전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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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의 개요, 슈퍼바이저의 자질과 역할, 슈퍼비전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슈퍼비전의 개념

2. 슈퍼비전 목적

3. 슈퍼비전의 필요성과 중요성

4. 슈퍼비전의 구성요소
1) 슈퍼바이지
2) 클라이언트
3) 슈퍼바이저
4)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관계
5) 기관특성

5. 슈퍼비전의 형태
1) 개별 슈퍼비전
2) 집단 슈퍼비전
3) 동료 슈퍼비전

6. 슈퍼비전의 기능
1) 행정적 슈퍼비전
2) 교육적 슈퍼비전
3) 지지적 슈퍼비전

7. 슈퍼바이저의 자질과 역할
1) 슈퍼바이저의 자질
2) 슈퍼바이저의 역할

8. 슈퍼비전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슈퍼비전의 필요성, 기능, 슈퍼비전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

1. 슈퍼비전의 개념

슈퍼비전(supervision)은 라틴어의 “super”(위에서, 능가하여)와 “vider"(관찰하는, 보는)에서 유래하였다. 따라서 슈퍼바이저는 감독관(overseer)으로 정의되는데, 이들은 다른 사람 업무의 질적 수행에 책임을 갖고 이를 감독하는 자이다(조휘일 역, 2000).
Robinson(1949)는 슈퍼비전이란 일정한 지식과 기술의 준비를 갖춘 사람이 비교적 덜 준비된 사람을 훈련시킬 책임을 감당하는 교육적 과정이라고 하였다.
Barker(1995)는 슈퍼비전이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들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세련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질적으로 보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행정적이고 교육적인 과정이라고 하였다(조휘일, 2004).
Skidmore(1995)는 슈퍼비전이란 슈퍼비전을 받는 상대방을 지지하고 용기를 돋워주고,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을 말을 듣는 것을 중심으로 하며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지은구, 2005).
김융일(1998)은 슈퍼비전이란 중간관리자인 슈퍼바이저와 일선 사회복지사인 슈퍼바이지 간의 위계적이지만 긍정적인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질적 및 양적으로 기관 정책과 절차에 따라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슈퍼바이저가 행정적·교육적·지지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슈퍼바이지의 업무수행을 지지하고, 조정하며, 향상시키고, 평가하는 의무적인 전문적 상호작용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간접적 서비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양옥경,이기연,최소연,현진희(2011)「사회복지 지도 감독론」파주: 양서원
• 김경희(2007)「사회복지행정론」서울: 청목출판사
• 지은구(2005)「사회복지행정론」청목출판사
• 김융일,양옥경(2002)「사회복지 수퍼비전론」학지사
• 조휘일역(2000)「사회복지 실천과 수퍼비전」학지사
• 김혜진(2005)「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지각(Perception)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여영순(2004)「정신보건영역에서 수퍼비전과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진(2003)「수퍼비젼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윤정(1999)「지역사회복지관의 직원 수퍼비전 실천에 관한 연구」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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