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원인, 갈등의 과정, 조직갈등관리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갈등의 이론적 관점, 원인, 기능, 유형, 과정, 조직갈등관리 전략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이론적 관점
1) 전통적 관점
2) 행동주의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4) 의사결정론적 관점

3. 갈등의 원인

4. 갈등의 기능
1) 갈등의 순기능
2) 갈등의 역기능

5. 갈등의 유형
1) 개인적 갈등
2) 대인적 갈등
3) 집단 간 갈등

6. 갈등의 과정
1) 제 1단계 - 잠재적 대립
2) 제 2단계 - 인지 및 개인화
3) 제 3단계 - 행동
4) 제 4단계 - 결과

7. 갈등관리 전략
1) 갈등의 해소방법
2) 갈등의 조장방법
3) 갈등의 예방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갈등의 원인, 갈등의 과정, 조직갈등관리 전략 ◈

1. 갈등의 개념
갈등이란 다른 조직 구성원에게 대립되는 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말하며 갈등은 한 당사자가 그의 어떤 일을 상대방이 방해하려는 것을 인지하는 경우에 시작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천만봉, 2009). 갈등의 개념에 대해서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지고 있다.

< 갈등의 개념 >
• Pondy(1967) - 심리적 대립감과 행동을 대표하는 동기적 과정
• Litterer(1974) -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 다툼, 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
• Likert(1976) - 자신들이 선호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타인이 선호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희생시키려는 노력
• Thomas(1976) -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기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좌절될 것을 지각할 때 생기는 과정
• Barney(1992) - 둘 이상의 개인, 집단 또는 조직 간의 불일치
• Greenberg(1993) - 한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이익에 불일치하는 어떤 행동을 했거나 하려고 할 것이라고 지각할 때 시작하는 하나의 과정
• Bartol(1994) - 상호 적대적인 결과에 이르는 두 개 이상의 집단 간에서 지각된 차이
• Robbins(1998) - 개인, 집단, 조직 내외에서 행동주체들 간의 목표나 이해관계의 대립과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발생하는 것
참고문헌
• 유종해(2008)「현대조직이론」서울: 박영사
• 박연호(2000)「조직행정론」박영사
• 김창걸(1998)「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신강」서울: 형설출판사
• 노종희(1997)「교육행정학」서울: 문음사
• 장선미(2005)「학교조직에서 교사와 교육행정직공무원의 갈등에 관한 연구」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영분(2003)「조직갈등의 유형과 요인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논문
• 임윤희(2004)「學校組織 構成員 間의 葛藤要因과 解消方案에 관한 硏究」한남대학교 행정정책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