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사회] 카트린 브레이야의 `팻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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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Ⅰ-1.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영화
Ⅰ-2. 사회에 말을 건네는 카트린 브레이야

Ⅱ. 두 자매의 첫 경험
Ⅱ-1. 그녀들이 꿈꾸는 첫 경험
Ⅱ-2. 엘레나의 첫 경험
Ⅱ-3. 아나이스의 첫 경험

Ⅲ. 카트린 브레이야에 대한 변호와 남은 의문들
Ⅲ-1. 영화 속에서의 남성 묘사
Ⅲ-2. 이분법적인 여성 묘사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Ⅰ-1.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영화
영화는 오늘날 예술의 다양한 장르들 중에서 가장 현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아니 그러한 것처럼 보이는 장르이다. 그것은 아마도 ‘서사 구조를 가진 영상 예술 이것은 실제 영화의 정의라기보다는 내가 생각한 영화의 특성으로, 스토리라고 할만한 것이 부재하는 영화도 물론 존재한다.
’이라는 영화의 형식적 특성과 맞닿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은 영화를 가장 대중적인 예술로 만들었으며, 또한 영화와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장점과 단점으로 모두 작용한다. 관객들은 영화가 현실인 척 하며 보여주는 장면들에 대개 무비판적으로 반응하며, 현실에서 그 (보수적이고 관습적인 가치들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문제인) 이미지를 모방하기까지 한다. 반면에 같은 이유에서, 영화는 전복적이고 진보적인 가치들을 우리에게 주지시키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다. 똑같이 충격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더라도 관객들은 그것이 미술이나 문학보다는 영화를 통해서 보일 때 더 빨리, 더 현실감 있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Ⅰ-2. 사회에 말을 건네는 카트린 브레이야
카트린 브레이야의 <팻 걸(원제 : À ma sœur! <팻 걸>로 알려진 이 영화의 프랑스 원제는 <À ma sœur!>로, ‘나의 자매(누이)에게’ 쯤으로 번역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의 제목 역시 여기에서 따왔다.
)>은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하기엔 어딘가 미심쩍다. 적어도 내 생각에는 그렇다. 영화에서 ‘영화적인 매혹’을 기대하는 나로서는 이 건조한 영화에 ‘영화적’ 애정을 표시할 수 없다. 하지만 브레이야 역시 관객에게서 영화적 애정 같은 것을 원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의 영화들(난 <팻 걸>과 <섹스 이즈 코미디> 두 편만을 보았을 뿐이지만)은 마치 마이클 무어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그렇듯 노골적인 목적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충격적인 영상으로 우리의 뒤통수를 쳐서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무엇이 진짜 폭력인지 똑바로 보라’고 소리친다. 그렇기 때문에 나 또한 이 영화를 통해 그녀가 하고 싶었던 말이 무엇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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