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사회] 아메리칸뷰티 에 내포된 예술과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예술이란 무엇인가?

Ⅱ. 영화와 예술과의 관계

Ⅲ. 좋은 영화

Ⅳ. 내가 선택한 좋은 영화(사회성이 반영된) ― 아메리칸 뷰티(American Beauty)
1. 평가
2. 줄거리
3. <아메리칸 뷰티>가 훌륭한 영화인 이유
4. 내가 내린 결론
본문내용
Ⅰ.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을 간략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그 속에 함축된 표현이 많을수록 더 그렇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예술의 의미 역시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개개인이 보는 관점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의미로 이해되기도 한다.
보편적인 관점에서 예술을 정의하자면, 예술은 미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인간의 독창적이고 순수한 표현행위, 그리고 그 행위에 의해 창조된 표현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른 한편으로의 예술은 한 사회의 문화적 부산물로 여겨지기도 하고, 정치적 선전의 수단으로 간주되기도 하는데, 오늘날의 일반적 의미의 예술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예술, 즉 미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간의 독창적이고 순수한 표현행위 그 행위에 의해 창조된 표현물을 통틀어 예술이라고 정의된다.

Ⅱ. 영화와 예술과의 관계

초창기 영화들은 예술이라 할 수 없었다. 이는 영화의 탄생 배경이 과학기술에 의해서가 아니라, 초창기 영화들은 오늘날 영화들과는 판이하게 달랐기 때문이었다. 초창기 영화들은 흑백영화이면서 무성영화였다. 또한 상영시간이 매우 짧아서 편집이 가해지지 않은 단일 Shot의 단편영화였다. 즉, 이 당시의 영화는 예술이기에는 지나치게 기록적이었고, 그 현실 복사의 과정에 인간의 예술적 표현 행위 등이 개입될 여지가 없었다.
이렇듯 예술성과는 관련이 없어 보였던 영화가 단순히 기록물이나 오락물이 아닌 예술로서 발전하는 데에는 영화매체 표현력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특히 클로즈업과 몽타주의 발견이 그 시초를 이루었다. 그 후의 많은 기법들의 발생과 발전으로 인하여 발전초기엔 고전적인 이론에 의해, 1960년대 이후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현대이론에 의해 영화는 계속 발전하였으며, 현재 영화는 보는 예술로서의 정점에 서 있다는 것에 감히 의문을 제기할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의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 에서 그려지는 사회에 깔려진 공통적인 사고와 개념구조를 말한다. 2차 세계대전 초기에는 선전적인 경향이 강한 영화들이 등장하여 직접적인 이데올로기의 전파에 힘을 쏟기도 했지만, 최근의 영화들은 갖가지 영화적 장치들을 통해 관객이 이러한 이데올로기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만든다.고전적인 헐리우드 영화가 옹호하는 이데올로기는 대체로 체제유지와 전통들이다. 이를 세분화해 보면 아메리칸 드림, 개인주의, 자본주의의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 대공황 - 세일즈맨의 죽음
  • 에 나타난 자살을 다루는 , 러시아 혁명을 다룬 막심 고리끼의 , 대공황기의 농민과 노동자의 어려움을 다룬등. ⓷ 소설, 영화, 동화를 통해서 본 감상평과 분석을 서술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대공황 이전의 경제 상황 2, 대공황의 원인 1) 산업구조적 요인 2) 금융제도적 요인 3, 뉴딜경제정책의 성격 4, ‘세일즈맨의 죽음’과 사회 환경5, 예술과 시대상6, ‘세일즈맨의 죽음’의 이론적 배경7, ‘세일

  • 원서번역 과제 - 2장 karl marxian Creativity and alienation 원문해석
  • 사회)부터 벗어나 우리 모두를 밝은 미래고 이끌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야망을 가지고, 마르크스는 현대적인 사고에 한 위대한 공헌은 지식인 조직(the intellectual systems)이 광범위하다는 것인데, 이들은 현대 삶이 가지고 있는 자본주의의 많은 부분을 통합하고 있다. 이 같은 잘 정교화된 조직은 또한 많은 제자들을 낳기도 했다. 마르크스의 반대 입장에 있는 Huizinga는 고독한 예술가처럼 일했으며, 과거를 매우 아름답게 그려냈다. 캔버스처럼 독창성과

  •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 에도 샹송, R&B(솔리드)음악, 퓨전, 언더그라운드, 레게(도시의아이들), 갱스타랩(서태지와아이들등), 맘보(신승훈등), 삼바(이광조등), 탱고(최백호,패티김등), 차차차(설운도등) 등의 여러 종류가 있다.3. 음악의 능력과 타락음악이란 사전적 의미로“소리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조화 결합시키어 미감을 일으키게 하는 예술” 이라고 한다. 소리란 공기를 진동시킴으로서 발생하게 되며, 그 공기를 창조하신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음악은 하나님의

  • [예술사] 포스트 모더니즘 조형예술
  • 에 치명을 가하기 위한 것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목적하는 바는 역사적으로 입증된 양자의 힘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리얼리즘의 투명성과 모더니즘의 반성적 반응을 비본성화시키는 일이다. 그리고 이것이 포스트모더니즘 재현의 불협화음적 책략이 된다. 이처럼 리얼리즘의 현실반영, 모더니즘의 자율성을 문제시하고 비교조화(dedoxifing)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재현은 예술과 세계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다. 터부시 되어오던 전략들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