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학4E)농식품산업이글로벌화되면서농식품산업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활용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농업경영학
E형 농식품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농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식품산업을 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한다.
(1) 이때 가치사슬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2)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하고 싶은 말
농업경영학4E)농식품산업이글로벌화되면서농식품산업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활용0k

농학과 농업경영학4E

농식품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농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식품산업을 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한다. (1) 이때 가치사슬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15점), (2)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치사슬의 개념과 의미
1) 가치사슬의 개념
2) 가치사슬의 내용
3) 가치창출 활동
4) 가치사슬의 중요성


2.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활용
1)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의 변화
2) 농식품산업 가치사슬 변화의 함의
3) 가치사슬의 변화가 농협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3.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활용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해 생활수준도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고급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갈수록 좋은 농식품을 찾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이에 따라 요즘 현대인들은 웰빙과 힐링을 추구하고 있어 잘 먹고 잘 살면서 심신의 병을 치유받기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갈수록 유기농 제품과 몸에 좋은 고급 농식품을 찾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과거에는 농협을 통한 농부와 직거래 되어, 농부는 힘들게 농산물을 농사 진 것을 제 가격에 팔지 못하였다. 즉 중간의 유통업체들이 대다수 이익을 누렸다고 볼 수 있다. 가령 양파 한 묶음에 소비자 가격이 1만원이라면 생산자 가격은 1000원으로 중간 유통업체가 9000원을 폭리를 취하는 웃지못할 일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도 그런 일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농식품 산업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존의 생산자 유통업체 소비자로 이어지는 시스템이 그와 반대로 소비자에서 유통업체 생산자로 물농산물 구매시스템이 역전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욕구에 생산자와 유통업체가 발을 맞추는 맞춤형 농식품 산업이 새로운 트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농식품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농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식품산업을 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한다. 가치사슬의 개념이란 무엇인가? 농식품산업의 가치사슬 개념은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경묵 외, 마이클포터의 경쟁론, 세종연구원, 2008
김수욱, 공급사슬통합 유형과 다각화 전략의 연계, 한국경영학회, 2005
김완배 외, 농업부문의 수직결합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 2001
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
윤대현. 동기부여의 기술. 지식공작사, 2008
이훈구. 사회를 읽는 심리학. 학지사, 2009
임영선, 권응, 농산물 유통의 가치사슬 변화와 농협유통산업의 대응과제,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유통] 외식산업유통의 현주소와 개선방안
  • 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먼저 외식산업의 개념 및 역할,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식자재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전개하고자 한다. 식자재 시장의 현황 및 유통 구조 및 전망에 대해서 살펴본 후 식자재 시장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식자재 시장은 우리나라 농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식자재 시장의 문제점의 올바른 해결은 우리 농업 및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Ⅱ. 외식산업1. 외식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이나 아시아의 신흥국들은 전 세계적인 달러 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전망에 대한 지나친 자국 통화 가치의 상승을 막기 위해 관련 제도와 정책을 논의 중이다.이처럼 상경대학생으로서 이론과 개념으로 배우는 국제화, 세계화(Globalzation)은 단순히 개념적인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현상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기말
  • 이산화탄소(CO2), 프레온(CFCs),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등의 배출량이 급증함에 따라 대기 중에 축적됨으로써 지표면의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온난화 지수종류CO2를 1로 했을때의 온실효과(GWP)주요배출원CO21연료, 산업공정CH4메탄21폐기물, 농업, 축산N2O아산화질소310산업공정, 비료 사용HFCs수소불화탄소140~11,700(예:HCF-134a:1,300)반도체 세정용, 냉매, 발포제 사용PFCs과불화탄소6,500~9.200(예:PFC-14:6,500 등)반도체 공정SF6육불화황23,900절연용 충전

  • [졸업]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산업의 현황 2. 중국시장 환경의 변화 3.중국시장의 일본 자동차 기업Ⅳ. 자동차부품산업의 전략 1. 자동차산업의 지역집적 2. 기업네트워크 3. 글로벌 경쟁력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고도성장’과 ‘무한짝퉁’. 중국 자동차산업의 두 얼굴이다.중국의 자동차산업은 최근 들어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성장은 ‘합작→짝퉁→창조’란 경로를 거치며 이뤄져 왔다. 지방정부 혹은 국내 토종기업과 외국기업의 합작 형식으로 외국 브랜드 차

  • [경영정보] 세븐일레븐 재팬의 MIS
  • 이러한 세븐일레븐의 MIS가 우리나라에는 어떻게 도입이 되었으며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일본에서 성공한 시스템이 우리나라에서는 얼마나 큰 효과를 거두었는지 또 한계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번 팀프로젝트의 기업은 코리아 세븐으로 선정하였다.Ⅱ. 본론1. Value Chain Model(1) 정의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1985년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M. Porter)가 모델로 정립한 이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