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목 차>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현대사회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배경
(1) 사회구성의 변화
(2) 정보화 사회의 출현
(3) 지구화의 도래
2. 평생교육의 유형과 특성
1) 평생교육의 유형
2) 평생교육의 특성
3.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의 이유
1) 정보지식의 발전과 사회생활의 변화
2)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 욕구의 증대
3) 소외계층의 교육적 평등과 지식의 민주화 요구
4) 학교교육의 한계성
4.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평생교육의 문제점
(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2)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2)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Ⅲ. 나가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
1) 장 피아제의 생애
2) 인지발달의 개념
3)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주요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3. 인지발달단계 과정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과 비판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점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비판점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형성
2) 아동의 사고 과정에 초점
3) 자발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 유도
4) 발달단계에 있어서 개별적 차이 인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현대사회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용어는 매우 폭넓은 개념이다. 복잡한 개념이고 아직도 확실히 정의될 수 없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이고, 스페인어로는 education이고, 영어로는 Life long education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창시자인 폴 랭그랑(Lenggrand)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인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평생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킴으로써 생활, 자아실현, 사회발전의 개념을 강조한다. 우리나라의 장진호는 평생교육은 개인이 전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 포착함으로서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을 꾀하며, 변화하는 현대적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교육을 의미한다.
위의 정의들을 통해서 평생교육의 목적을 정리해보면 평생교육은 국민의 생활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평생교육의 배경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학교중심교육에서 탈피하여 평생교육이라는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는데 평생교육을 등장시킨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조용하, 안상현(2009)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진화(2008) 평생교육방법론 및 실천론, 서현사
김남선(2007)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김신일(2005) 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법문사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전북대학교 평생교육원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최경숙(2009)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언주(2005) 신 피아제론, 배영사
이옥형(2008) 아동발달, 집문사
성현란 외 6명(2001) 인지발달, 학지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권두승, 조아미(2001)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권인탁, 지역평생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한 대학평생교육체제구축, 평생교육원 창립 10주년
김한종, 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한국교원대사회과학교육연구 12월호
김삼복, 1996,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서울신학대 신학과 선교, 5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cute0***
    (2014.10.11 13:28:1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