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나누기]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개념, 유아교사의 역할 및 운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개념,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가치, 이야기 나누기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이야기 나누기의 구성요소, 이야기나누기의 실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운영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란?

2.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가치

3. 이야기 나누기 시간과 유아교사

4. 이야기 나누기의 구성요소

5. 이야기나누기의 실제

6.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운영
1) 주제선정
2) 집단구성
3) 내용구성 및 전개과정
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 운영방법
5)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효율적 발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란?

일반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라 함은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 활동의 일부분으로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이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교사가 하루의 일과 진행을 알려주고 유아들과 함께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고 의논하여 결정하도록 하며, 집단적 언어활동을 통해 생활주제에 따른 여러 가지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유아들의 학습생활을 점검하는 활동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단 안에서 경청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하며 자신의 생활경험이나 느낌을 친구 앞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유치원에서 다른 여러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문제를 분석함과 동시에 해결방안을 함께 이야기 하는데 의의를 둔다(이재환, 2004).

2.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가치

유아 교육기관의 일과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이야기 나누기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야기 나누기’란 용어를 사용한 것은 1980년대 이후의 일이며 유치원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09)에서는 이야기 나누기를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서 유아들이 학습하는 대집단 활동 중의 하나로 분류하고 교사와 유아들이 둥글게 또는 반원형으로 모여 앉아 그날의 날씨, 친구의 출․결석, 개인적인 경험담을 나누면서 하루의 일과를 계획해 보거나 그날의 주제에 따른 개념들을 언어를 통해 상호 토의․질문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이와 같은 정의를 살펴볼 때 이야기 나누기는 모든 발달 영역과 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며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끄는 대표적인 교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만일 유아 교사가 ‘이야기 나누기’를 잘 할 수 있게 된다면, 유아교육 교수 학습 활동 전반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게 됨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지도서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 문연심, 이야기나누기, 한국어린이육영회부설연수원 자료집 : 교수-학습방법 향상을 위한 • 워크숍, 한국어린이육영회, 1990.
• 유수경,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의미, 아동학회지, 2007.
• 윤운성, 에니어그램 성격검사의 개발과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01.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3.
• 이영석․임명희․이정화, 현대 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2003.
• 이재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2004.
• 정영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절차모형 적용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최민수, 수준별 교육내용 적용방안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 1998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수준별유치원교육과정 방향과 실제, 미래교육학회, 1998.
• 허미애, 유아교사의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실천적 지식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허미애, 바람직한 이야기나누기 수업의 실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활동중심 프로그램
  • 개념과 아이디어는 활동에서 통합적 프로젝트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개념과 아이디어의 범위와 수준, 활동 수준의 결정시에는 나선형적 접근 방법을 따른다.(3)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주제의 선정유아를 위한 교육주제 선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나 관심의 적합성, 유아 발달에 대한 유익성, 유아의 일상생활 경험과의 관련성, 다 학문적인 통합의 가능성, 교육과정 영역에서의 균형성, 탐색 및 탐구적인 학습의 가능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역할을 하도록 고무한다. 이러한 언어활동 속에서 보여주는 적극적인 반응은 유아 개개인의 언어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언어활동은 유아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진행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넷째, 의사소통의 바른 태도와 습관의 형성을 중시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하는 태도 및 습관의 형성에 역점을 둔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서로 상대방의 이

  • 유아교육개론1D)유아교육의 개념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0
  • 유아교육개론1D)유아교육의 개념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0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 [유아교육] 연령별 대,소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조형) 탐구
  • 사전교육실습연령별 대•소집단 활동 (이야기 나누기, 조형) 목 차 Ⅰ. 이야기나누기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2.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3. 이야기 나누기의 유형 및 교사의 역할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운영5. 이야기 나누기 진행의 유의점Ⅱ. 조형1. 조형 활동의 목표2. 조형 활동의 유형3. 조형 활동의 연간 계획4. 조형 활동의 환경 구성 및 자료5. 조형 활동의 교수 방법6. 교사의 역할7. 조형 활동 시간의 운영8. 조형 활동 진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D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