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스토리텔링, 광고에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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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스토리텔링의 정의

2. 스토리텔링의 유형과 특성

1) 수정·가공의 스토리텔링

가. 패러디 스토리텔링
나. 루머 스토리텔링

2) 창작스토리텔링

가. 시리즈 스토리텔링
나. 드림 스토리텔링
다. 상상 스토리텔링

3) 리얼스토리텔링

가.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나. 경험담 스토리텔링

4) 음악형 스토리텔링

가. 노래형 스토리텔링
나. 뮤직드라마형 스토리텔링

3.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4. 광고와 스토리텔링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의 정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이다. 굳이 우리 말로 번역하면 ‘이야기하기’이다. 즉 어떤 이야기를 만들거나 이야기를 남들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이야기라 할지라도 듣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니까 일단 ‘스토리텔링’은 어떤 이야기를 남에게 알려준다는 ‘소통 행위’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스토리텔링이란 용어는 이제 소설이나 드라마, 각종 미디어의 이야기 구조가 갖는 힘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법을 뜻한다.
사전에는 먼저 가장 전통적인 의미로 ‘이야기하기’라는 설명이 나오고 덧붙여서 구어로 ‘거짓말 하기’의 의미도 지니고 있음을 알려준다. 우리가 이미 경험적으로 잘 알고 있듯이 보고 들은 것을 말한다 하더라도, 그에 대한 우리의 느낌을 덧붙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함께 이야기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의 ‘이야기하기’는 이야기의 성격과는 상관없이 눈에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이 아닌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등장인물, 그리고 배경이라는 구성요소를 가지고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 넣어 표현하는 방식이 스토리텔링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스토리텔링의 ‘이야기하기’는 듣는 이로부터 이야기 안에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고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를 나열하고 순수한 사실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담 속에 나타난 이야기와 상대방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드는 이야기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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