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20세기 초반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
2. 20세기 초중반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
3. 20세기 중후반-현재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18세기-20세기 초반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 기초는 18세기를 기점으로 할 수 있다. 18세기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은 오늘날 영유아 교육철학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영유아교육 철학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 후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등의 교육사상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기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시대적 요청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를 보는 관점의 변화이다. 이 시기 이전의 어린이를 보는 관점은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루소에 의해 이러한 관점이 변하였는데 그는 어린이를 선한 존재, 독특한
.
.
3. 20세기 중후반-현재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요청 사항
영유아교육은 사회적 개혁을 위한 시도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발달하였다. 현대사회 구조가 급변하고 경제 발전이 강조됨에 따라 영유아교육은 교육 그 자체보다는 항상 사회적 요인과 사회 개혁의 의미와 결부되어 발전되어 왔다. 20세기 들어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사회와 가족구조,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 왔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영유아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켰으며 혜택 받지 못하는 계층의 영유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발달을 지원함으로써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 시기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시대적 요청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제도의 변화는 사회화 기능의 약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가정의 자녀양육 및 교육기능이 약화되어 유아교육에서 사회생태학적 개입의 필요성이 요청되었다. 브론펜브레너는 유아교육에서 가정이 가장 효과적인 영향력을 지니며 가정의 참여 없이는 유아교육이 성공하기 힘들다고 지적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의 참여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임흥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0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교육 복지를 위해 무상급식의 필요성 검토
  • 교육법 제 8조의2에 관한 위헌심판 청구사건 헌법재판소 1991.2.11 90헌가 27.에서 중등교육의 무상의 범위 및 시기는 입법자인 국회가 입법 정책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고 결정하였다.⑶ 무상의 범위에 관한 규정무상의 범위에 관한 규정은 수업료와 교과서 대금, 급식비 관련 규정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에 대해 수업료 전액과 교과서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급식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 초,중등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근래에 와서는 국가정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들이 어떤 형태로든 형식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어느 단계의 교육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2.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대해 설명할 수 있다.2.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분석할 수 있다.제1절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20C초~195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이론으로 환경의 영향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2. 언어학습의 방법1)스키너(Skinner, B.F. 1904~1990)언어는 학습된 행동들이다.‘스키너는 영유아가 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을 다음 5가지 반응 등으로 제시하였음 욕구발화 반응(mand

  •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
  • 교육기관 중 중 급식 재료의 50% 이상을 유기농으로 공급하는 곳은 절반 정도에 그치고 있다.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 양은희 상무이사는 “음식이 어린이의 몸과 마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아이들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먹이는 일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2004년부터 관내 구립 어린이집에 친환경 유기농 급식비를 추가 지원해 주고 있는 서울 성동구의 경우, 수도권 기초단체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