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4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 4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3.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기관의 현황
2)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4.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
1) 유아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의 문제점
2)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점
3) 특수학교 교재 및 교구의 문제점
4) 특수교육 재정지원의 문제점
5) 치료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문제점
6) 가족지원의 문제점
7) 가족참여의 문제점
8) 특수교사 자질의 문제점

5.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
1) 기관연계를 통한 개선
2) 수혜범위 확대
3) 서비스체제 개선
4) 장애영유아보육에 대한 법의 제정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특수교육이란 넓은 의미에서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은 영․유아의 발달과 그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이 ‘조기특수교육’, ‘장애유아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고, 유아특수교육은 이들 용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유아특수교육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유아특수교육기관도 이와 같은 의미에서 사용한다. 또한 유아특수교육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특수교육진흥법에도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참여 및 학부모 교육을 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부모들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무관심, 교육기관에서의 적극적인 홍보
참고문헌
이상복 외, 유아특수교육,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1998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1), 교육부, 1999
김원경 외, 최신특수교육학, 학지사, 2008
구본권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
신현기 외, 특수아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최중옥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이미선 외, 유아특수교육 확대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1999
이창미 외, 장애아 통합 보육론, 교육과학사, 2003
이상복 외,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강은주, 유아교육기관 장애아 통합 교육의 현대적 동향, 총신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배경과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B형]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특수교육의 의의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3.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의 4.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2)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5. 장애아 조기발견의 단계 6.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1) 우리 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문제점Ⅲ. 결론※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