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심리학 - 수학적개념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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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개념의 형성에 관한 자료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미리보기`를 참고하시고요.
2권의 관련 서적을 참고로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수학적 개념의 형성
1. 추상과 분류
2. 이름 붙이기
3. 개념의 의사소통
4. 문화유산으로서의 개념
5. 개념적 사고의 힘
6. 수학적 개념의 학습
- 본문내용
-
Ⅰ. 수학적 개념의 형성
1. 추상과 분류
① 우리는 항상 과거의 경험을 현재 상황에 끌어와 맞추어 행동한다.
낮은 수준에서 우리는 언제나 어떤 대상을 과거에 보았던 것 중의 하나로 인식하여 분류한다. 받아들이는 시각자료가 정확히 같은 경우는 없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서로 다른 조건에서 물체를 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다르게 입력된 것에서 우리는 어떤 불변하는 성질을 추상하며, 대상의 특수한 현상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성질들을 기억하는 것이다.
② 추상화: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경험들 사이의 유사성을 인식하는 활동이다.
분류: 이러한 유사성을 기초로 해서 우리의 경험을 함께 묶는 것을 의미한다.
→ 간단히 말해, 우리가 분류할 수 있는 어떤 것을 학습하며, 그것이 부류를 정의할 수 있는 성질이다. 활동으로서의 추상화와 마지막 결과로서의 추상을 구별하기 위해서 우리는 앞으로 추상을 개념이라고 부를 것이다.
그러므로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공통점이 있는 여러 개의 경험을 필요로 한다.
ex) 단 하나의 X 모양과 다섯 개의 여러 가지 ○ 모양 - 대비와 반례
2. 이름 붙이기
① 이름에서 개념을 분리하기가 어렵다.
ex) Vygotsky - 개를 소라고 부르게 한 경우. 농부에 관한 이야기에서의 별의 이름
② 개념과 개념의 이름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념이란 아이디어이고, 개념의 이름은 이와 연결된 소리나 종이 위의 표시이다.
ex) 수 - 수학적 개념, 숫자 - 수
③ 개념과 연결하여 물체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물체를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 압축 공기로 작동되는 새로운 종류의 병따개 - 병따개라는 개념과 새로운 경험(병을 따는 방법)을 동시에 의식하면서 이루어진다.
④ 이름붙이기는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데 유용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특성이 조금 다른 부류에 다른 이름을 연결시키는 것은 이름이 붙여지지 않은 물체까지도 후에 정확히 분류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름은 부류 자체를 분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3. 개념의 의사소통
① 앞에서는 예와 반례를 모으고 분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언어가 개념의 형성을 빠르게 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면 언어는 개념을 단순히 말로 정의함으로써 개념 형성 과정을 줄이는데 사용될 수 있을까?
ex) <빨강>이라는 개념
과학적으로 정의 - 빨강이란 빛의 파장이 0.6 마이크론 정도에서 볼 수 있는 색이다.
직관적으로 - 이것은 빨간 일기장이고, 이것을 빨간 넥타이고, 이것은 빨간색 점퍼이다.
<색깔이란 무엇이죠?>라는 질문
그에게 단어를 함께 모아줌으로써 개념들 자체를 함께 묶어 나열해 줄 수 있다.
→ 이름 붙이기(또는 기호화)는 추상 과정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며, 유용하게 도와주는 그 이상이다.
②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진 개념보다 더 높은 차원의 개념은 정의에 의하여 서로 의사소통할 수 없으며, 그들이 경험한 적절한 예들을 함께 모음으로써만 할 수 있다.
③ 정의의 사용 - 어떤 범위를 정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을 때, 정의는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해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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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snick & Ford,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for Instruction, 수학학습심리학. 구광조, 오병승, 전평국 공역. 교우사
2. 김응태 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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