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의 진로발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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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시각장애인의 진로발달

Ⅱ. 이론적 배경
1. 시각장애인의 진로발달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 처리

IV. 연구결과 및 해석

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미래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진로를 계획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진로발달은 진로계획, 진로탐구, 진로결정, 직업세계 정보, 진로발달 태도, 진로발달 지식 및 기술 종합 진로 방향 설정 등에 관한 지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와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진로 교육을 통해 각 개인들의 경제, 개인적인 만족과 자신과 타인에게 이익을 주는 생산적인 직업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잠재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모든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자원을 체계적으로 통합시키는 과정이다.
특히 앞으로 특수학교 교사, 시각장애 복지기관 등에 경쟁적으로 취업하려 할 경우 수요와 공급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시각장애인과 시각장애대학생의 진로선택, 진로결정 등의 진로발달 문제가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전문적인 직업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직업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능을 길러주고, 적성직종과 기능직종을 개발하여 일하게 함으로써 직업을 확대하고, 직업세계 정보와 추수지도를 통하여 취업한 시각장애인이 원활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주며, 나아가 자아개념을 성숙시켜 직장 환경․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진로발달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시각장애 대학생들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진로발달과 진로교육을 위한 연구와 실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특히 진로발달은 진로계획, 진로 탐구, 진로결정, 직업세계 정보, 진로발달 태도, 진로발달 지식 및 기술, 종합 진로 방향설정에 관한 지식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을 통한 진로발달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대학생들의 진로발달 수준을 분석하고, 비시각장애 대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진로발달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
시각장애 대학생과 비시각장애 대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이 성별, 학년별, 시각장애 유무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시각장애 대학생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자료를 제공하는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설정 연구문제로는 시각장애 대학생과 비시각장애 대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은 성별, 학년별, 시각장애 유무별에 따라 진로계획, 진로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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