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의 기술과 경청 행위의 향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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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청의 개요, 공감적 경청의 방법, 직장에서의 경청, 경청의 기술, 경청 행위의 향상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경청의 개념과 중요성
1) 경청의 개념
2) 경청의 중요성

2. 듣기의 유형
1) 건성으로 듣기
2) 피상적 듣기
3) 평가적 듣기
4) 적극적 듣기

3. 공감적 경청의 방법
1) 집중하기 기술(focusing skills)
2) 격려하기 기술(encouraging skills)
3) 반영하기 기술(reflecting skills)

4. 직장에서의 경청
1) 상사의 경청
2) 부하직원의 경청
3) 고객과의 경청

5. 경청의 기술
1) 경청의 기술
2) 상대방의 말을 듣는 방법

6. 경청 행위의 향상방법
1) '난해한 자료'를 경청한다.
2) '스피치 목적'을 알면 청자는 경청 역할을 수행한다.
3) 주제에서 '흥미를 창출' 한다.
4) '화자에게 적응' 한다.
5) '물리적 정황'에 적응한다.
6) '감정을 억제' 한다.
7) '아이디어와 추론' 형태를 주로 청취한다.
8) '여유 시간'을 현명하게 이용한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경청의 기술과 경청 행위의 향상방법 ◈

1. 경청의 개념과 중요성

1) 경청의 개념

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이지만 지식이나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취하는 청취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경청이라 함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집중하여 듣는 것이다(신정희, 2003).
경청하는 일은 상대방에게 화제의 주도권을 맡기는 일이다. 청자로써 화자의 말을 잘 경청하려면 화자가 말을 하고 있는 중에 땅이나 다른 곳을 쳐다보고 재미없어하거나 지루해 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관심을 나타내는 자세, 눈맞춤, 적절한 신체적 움직임, 산만하지 않은 환경의 조성을 통한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간헐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격려를 하고 때로는 이야기를 기다리는 침묵이 필요하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이 나와 다르더라도 성급하게 반박하거나 비판하기보다 수용적인 태도로 충분히 듣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지도 않고 섣불리 이의를 제기하고 비판하는 행동은 원활한 대화를 방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정흔(2010)「CEO를 감동시키는 소통의 비밀」미래와경영
- 장은경(2011)「나를 표현하는 대화의 기술」현대미디어
- 이창덕 외(2000)「삶과 화법」박이정
- 백미숙(2006)「효과적 리더십으로서의 효과적 경청」숙명리더십연구, Vol.4 No.-
- 전영우(1994)「듣기 능력 향상에 대하여」畿甸語文學, Vol.8-9 No.-
- 신정희(2003)「활동 중심의 경청 기술 훈련이 아동의 경청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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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11.12 22: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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