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형활동의 개요,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조형활동의 종류,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교사의 조형활동 지도방법과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조형활동의 개념

2. 조형활동의 목적

3. 유아조형교육과 유아발달과의 관계
1) 정서적 성장
2) 지적 성장
3) 신체적 성장
4) 창의적 성장
5) 지각의 성장
6) 사회적 성장

4.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1)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2) 입체 조형활동의 발달 단계

5. 조형활동의 종류
1) 그리기
2) 만들기
3) 꾸미기
4) 찍기
5) 평면조형활동
6) 입체조형활동

6.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1) 미술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7.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1)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2) 연령별 재료와 도구

8. 교사의 조형활동 지도방법
1) 유아 조형활동 지도방법
2) 창의적 미술 표현을 하기 위한 교사의 질문 방법

9. 유아 조형활동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1. 조형활동의 개념

조형활동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형상을 만드는 것' 또는 '형체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물질적 재료를 사용하여 시각에 호소하는 예술을 단순히 조형기법에 대한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자신의 창의적 사고가 반영되는 모든 시각적 표상활동의 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그림을 그리는 행위 같은 조형활동 외에 보다 많은 것이 유아 조형활동에 포함될 수 있다. 쌓기놀이 영역에서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드는 행위, 실외놀이 시 모래로 형체를 만드는 행위 등이 모두 조형활동에 속하게 된다(최예랑, 2004).

< 조형활동의 개념 >
• Herberholz와 Hanson(1995) -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재해석하는 과정
• 이정(1997) -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자연스러운 놀이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놀이 그 자체는 어린이 인성 개발에 있어서 의도하지 않은, 그러나 소중한 학습 활동의 하나
• 최재영(2001) -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을 통해서 얻어지는 통합적인 것을 말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흥미와 관심,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고, 유아 개개인의 개성과 창의력을 신장시켜 주는 체험활동
참고문헌
김신영(2002)「유아교사를 위한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권상구(2001)「유아미술교육의 실제」서울: 미진사
박은덕(2001)「은덕이의 평면 조형 실기」양서원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4)「미술교육학 개론」서울: 교육과학사
이인태(1990)「유아미술활동」서울: 동문사
정연아(2005)「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원경(2005)「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전감각적 조형교육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예랑(2004)「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선녀(2002)「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기반한 기초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인경(2001)「백합반 유아들의 조형활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양의(1998)「상호작용을 통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개념화 탈피에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활동시 교사의 역할 1. 대 ․ 소집단 활동의 개념 함께 모여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단원이나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서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서 하는 것 ▶ 대집단 활동- 한 반의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대개 날씨의 변화나 한 주일 계획을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여 이야기나누기나 노래부르기, 게임, 휴식, 평가, 생일 축하 등이 있다.▶ 소집단 활동- 한 반을 2, 3개의 작은 집단으로 나누어 집단마다 다

  • [유아교육] 우리동네 수업계획안
  • 활동 2 - 유치원 주변 산책 및 탐색 경험 갖기교사와 함께 유치원 주변을 산책하면서사진기, 조사지 등을 통해 주변 탐색하기활동 3-새 노래 배우기동네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노래할 수 있도록 새 노래 배우기자유 선택 및 소그룹 활동 제시- 쌓기 영역 : 블록으로 동네 구성하기- 역할놀이 영역 : 가게 놀이 하기- 조형 영역 : 동네 지도 그리기 (미용실)다양한 재료로 동네 건물 만들기5월 3주 주간교육계획안 (예쁜 사

  • 만2세 가을 일일보육계획안
  • 평가의 기회를 갖는다.• 즐거웠던 일, 속상했던 일을 이야기해 보도록 유도한다.• 내일 새롭게 제시할 활동에 대해 간략히 예고하여, 흥미를 유발한다.사회관계/의사소통조용한 놀이 및 개별 귀가지도17:30~18:00• 책 보기나 퍼즐 등의 조용한 놀이를 한다.• 교사, 친구들과 서로 인사를 나눈다.• 부모님이 오시면 귀가한다.• 귀가 시, 교사는 영아마다 개별적으로 챙겨 이야기해준다.(예를 들어, “내일은 아름이가 좀 더 웃었으면 좋겠어.”

  • 일일 보육계획안 동물 학습지도안 동물 수업지도안 동물 공개수업지도안 동물
  • 활동❖ 실외활동 ❖- 짝꿍을 정한 뒤 줄을 선다. - 어린이집 주변을 돌아보며 산책을 한다. - 인원점검 후 어린이집으로 돌아온다. 5:30~6:00자유선택활동- 유아가 들어가고 싶은 각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다. -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한다.- 영역별 활동한다.(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조형, 쌓기, 역할영역)- 교사는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도록 격려 하여 준다.각 영역교구6:00~7:30통합 보육및귀가지도-

  • 유아 예술 교육감 상기 법
  • 활동을 말한다. 즉 음악을 감상할 때 음악 감상에 그치지 않고 음악의 요소들을 탐색하는 기초적인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따로 분리된 교과영역의 별개의 활동으로 계획되고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음악과 다른 영역의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다.① 소리 탐색② 음악적 개념 익히기③ 감상곡 선정④ 시각적 자료의 활용⑤ 표현 활동(3) 유아 음악감상 지도방법①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② 긴 시간동안 지속적인 지도③ 음악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