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형활동의 개요,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조형활동의 종류,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교사의 조형활동 지도방법과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조형활동의 개념
2. 조형활동의 목적
3. 유아조형교육과 유아발달과의 관계
1) 정서적 성장
2) 지적 성장
3) 신체적 성장
4) 창의적 성장
5) 지각의 성장
6) 사회적 성장
4.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1) 유아 조형능력의 발달단계
2) 입체 조형활동의 발달 단계
5. 조형활동의 종류
1) 그리기
2) 만들기
3) 꾸미기
4) 찍기
5) 평면조형활동
6) 입체조형활동
6.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1) 미술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7.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1)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2) 연령별 재료와 도구
8. 교사의 조형활동 지도방법
1) 유아 조형활동 지도방법
2) 창의적 미술 표현을 하기 위한 교사의 질문 방법
9. 유아 조형활동의 평가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1. 조형활동의 개념
조형활동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형상을 만드는 것' 또는 '형체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물질적 재료를 사용하여 시각에 호소하는 예술을 단순히 조형기법에 대한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자신의 창의적 사고가 반영되는 모든 시각적 표상활동의 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그림을 그리는 행위 같은 조형활동 외에 보다 많은 것이 유아 조형활동에 포함될 수 있다. 쌓기놀이 영역에서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드는 행위, 실외놀이 시 모래로 형체를 만드는 행위 등이 모두 조형활동에 속하게 된다(최예랑, 2004).
< 조형활동의 개념 >
• Herberholz와 Hanson(1995) -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재해석하는 과정
• 이정(1997) -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자연스러운 놀이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놀이 그 자체는 어린이 인성 개발에 있어서 의도하지 않은, 그러나 소중한 학습 활동의 하나
• 최재영(2001) -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을 통해서 얻어지는 통합적인 것을 말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흥미와 관심,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고, 유아 개개인의 개성과 창의력을 신장시켜 주는 체험활동
- 참고문헌
-
김신영(2002)「유아교사를 위한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권상구(2001)「유아미술교육의 실제」서울: 미진사
박은덕(2001)「은덕이의 평면 조형 실기」양서원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4)「미술교육학 개론」서울: 교육과학사
이인태(1990)「유아미술활동」서울: 동문사
정연아(2005)「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원경(2005)「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전감각적 조형교육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예랑(2004)「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선녀(2002)「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기반한 기초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인경(2001)「백합반 유아들의 조형활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양의(1998)「상호작용을 통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개념화 탈피에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