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없이 언어발달이 가능하다고 한 워프(B.Whof)의 이론을 써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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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워프(B.Whof) 이론의 학문적 배경
2. 벤자민 리 워프(B.Whof)의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워프(B.Whof) 이론의 학문적 배경
언어와 문화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생각은 근래에 생겨난 것은 아니다. 이미 언어학에서는 학문이 제대로 자리를 잡기 이전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록크, 헤더와 같은 서양 철학자들이 이 연관성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헤더는 언어는 사고를 전달하는 도구일뿐 아니라, 여러 세대를 거쳐 얻은 지식이나 경험을 축적하는 지식의 보고이며 이러한 지식이 언어를 매개로 하여 전수되므로 사고를 구성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언어를 매개로 사고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전수하므로 나름의 세계관을 형성한다고 말하는데 이는 훔볼트에게 영향을 주게 되고 이후 미국의 언어학자이자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사피어와 사피어의 제자인 벤자민 리 워프로까지 이어져 언어가 인간의 사고를 결정한다는 언어결정론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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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벤자민 리 워프(B.Whof)의 이론
워프는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해 있는 기저의 언어체계는 결코 모든 언어에 있어서 공통적인 것은 아니며 인간 심리활동의 지표로서 인간의 사고를 형성하므로 언어마다 문법이 다르면 사고방식도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자연은 인간의 언어체계에 의해 조절될 수 있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동성을 지닌 영상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국어에 의해 규정된 방법에 따라 자연을 분석하고 그것을 개념으로 조직하며 어떤 개개인도 언어적 배경이라는 절대적인 편견 없이 자연을 결정하
참고문헌
- 김경래, “스페인어와 한국어의 어휘의미 차이의 대조 및 분석”, 단국대, 2004
- 노기영, “언어체계 차이에 의한 아이콘 비교 연구”, 홍익대, 2009
- 노은영, “문화와 언어학”, 계명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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