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A형]2013년9월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A형 |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시오(신문이름, 날짜, 기사제목, 기사 내용 요약을 반드시 포함).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참고도서>
1.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2.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3. 조은.『사당동 더하기 25 -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4. 인권운동사랑방 지음.『수신확인, 차별이 내게로 왔다』, 오월의 봄. 2013.
5.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김영선 옮김.『괴짜 사회학』. 김영사. 2009.
6. 랠프 페브르 외 지음, 이가람 옮김. 『스무살의 사회학』. 민음사. 2013.
A형: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시오(신문이름, 날짜, 기사제목, 기사 내용 요약을 반드시 포함).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년 2학기 인간과사회 A형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2.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가?
3.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4. 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내용 요약
5. 관심 있는 기사: “공청회 한 번 없이 ‘사랑’에서 ‘남녀’ 빼다니…”
6. 동성애에 대한 이해
7. 동성애 관련용어 알아보기
8. 동성애를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
9. 우리사회의 동성애 공포증
10. 동성애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11.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한 찬반 입장
1) 동성결혼 합법화 반대입장
2) 동성결혼 합법화 찬성입장
12.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시오(신문이름, 날짜, 기사제목, 기사 내용 요약을 반드시 포함).
Ⅰ. 서론
“인간과사회” 과제를 준비하면서 주제 선정을 두고 고민을 하던 차에 동성애에 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쓴 기사가 눈에 띄었다. 최근 사회적으로 동성애를 포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기사이다. 동성애는 오랫동안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어왔던 문제이며 사회학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이것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지난 9월 초, 영화제작자이자 영화감독인 김조광수 씨가 공개적으로 동성 결혼식을 올려 화제가 되면서 동성애 및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이전에는 배우 홍석천 씨의 커밍아웃으로 한 차례 큰 논란을 빚었던 적이 있는데 그 이후, 다름을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조금이나마 인식에 변화가 나타난 바 있다. 금기시 되어오던 동성애를 소재로 한 영화와 드라마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동성애자의 인권이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뿌리 깊은 유교 의식과 우리사회의 보수성으로 인해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했다. 지금부터 동성애 관련 기사를 바탕으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2.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3. 플로랑스 타마뉴 저·이상빈 역, 동성애의 역사, 이마고, 2007.
4. 김진, 동성애의 배려윤리적 고찰, 울산대학교출판부, 2005.
5. 박임효, 동성애자의 성정체성 형성 과정에 관한 교육학적 탐색, 서울대 대학원, 2008.
6. 황석규, 동성애자와 혼인의 자유에 관한 법리적 고찰, 호서대 대학원, 2003.
7. 박수현, 동성애자의 소수자 스트레스와 대처 전략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의 차이, 가톨릭대 대학원, 2010.
8. 여기동, 한국 남성의 동성애 성정체성 발달과정과 정신건강문제, 인하대 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의 네트워크 차트 작성)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 공통)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