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6 / 2016.01.0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2010).「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알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과제 꼭 좋은 점수 받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3. 평생교육의 유사개념
 4. 평생교육의 다른 나라(해외) 사례
 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1) 지식중심시대의 도래
  2)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성장과 개발
  3) 학교교육의 한계
  4)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
  5) 인구고령화에 따른 새로운 노년층 교육 수요증가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관
 2. 인지발달의 과정과 주요 개념
  1) 인지발달의 과정
  2) 주요 개념
   ① 도식
   ② 조직
   ③ 적응
   ④ 동화
 3.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1) 감각운동기(출생~2세) :초기 영아의 인지활동
  2) 전조작기(2~6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사고를 이해하기
  2) 교수전략을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일치시키기
  3) 지식을 구성하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과거에는 교육을 ‘가정’과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였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과 직장,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인식이 바뀌었다.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 교육학의 이해방식에서 벗어나, 교육이 학교를 넘어 생애전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즉 평생교육이라는 용어와 개념은 원래 교육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마땅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학교만을 교육의 장면으로 인식하고 있는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교육’이라는 말 앞에 ‘평생’을 붙여, 교육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탄생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스위스의 심리학자, 그리고 논리학자인 피아제는 지적 활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서 많은 공헌을 하였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능력 획득과정에 관심이 있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하는 지적능력과 그 과정에 대해 아는 것이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이라 보았다. 여기서 지적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각 단계의 연령에 따라 환경과 접하면서 각기 다른 적응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피아제는 네 가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발달순서는 고정되어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아이들 간에 발달 속도의 차이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 지금부터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다음 두 가지 논제를 바탕으로 과제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조화태 외(2012).「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2.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이성진 외(2009).「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4. 최은수 외(2010).「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5. 한숭희(2009).「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6. 이선희(2006).「국내 과학교육에서 피아제, 부르너, 오슈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경북대 교육대학원.
7. 박은주(2005).「장애인 평생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8. 이향순(2011).「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9. Herbert P. Ginsburg 저. 김정민 역(2006).「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10. 한선미(2012).「노년층의 평생교육 실태와 그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이대식. 여태철 외 3명(2010).「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