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좋은 동화책 선정기준을 서술하고, 좋은 동화책의 예시를 영아기 5권, 유아기 5권 각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좋은 동화책과 좋은 동화책의 선정기준
1) 좋은 동화책의 정의
2) 좋은 동화책의 선정기준
2.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좋은 동화책의 예시
1) 영아기
(1) 좋은 동화책 선정기준
(2) 동화책 예시(그림책, 저자, 출판사 순)
2) 유아기
(1) 좋은 동화책 선정기준
(2) 동화책 예시(그림책, 저자, 출판사 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좋은 동화책과 좋은 동화책의 선정기준
1) 좋은 동화책의 정의
동화책은 그림과 글이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를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림과 글을 보는 상황에 따라 주관적일 수 있다. 또한 때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 기준이 변하기도 한다. 그림과 글이 동시에 고려되는 장르이기 때문에 특히 평가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좋은 동화책이란 무엇인지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어린이에게 좋은 동화책이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생기를 주며, 어린이가 독서와 책을 좋아하도록 이끌며, 어린이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도록 이끌고, 아름다움에
.
.

2.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좋은 동화책의 예시
1) 영아기
(1) 좋은 동화책 선정기준
영아에게는 단순하고 큰 그림, 대조적인 배경, 뚜렷한 디자인, 딱딱한 하드보드지와 비닐로 된 책 등이 좋다. 그리고 책을 찢거나 입에 넣는 연령인 4개월에서 12개월 이전의 영아들에게는 다양한 감각과 여러 가지 사물을 읽힐 수 있는 촉감책이 좋으며 친근한 주인공의 그림(동물, 좋아하는 텔레비전의 주인공, 자신과 같은 어린아이, 잘 아는 역할을 하는 어른), 친근한 물체, 상황이 담긴 책을 좋아하므로 이러한 요건들이 책을 선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장이 반복적이고 리듬감이 살아 있는 동화책이 좋다. 뿐만 아니라 짧은 글들이 쓰여 있는 단순하고 글의 내용을 명확히 반영한 그림으로 된 책이 영아에게 매력적이 된다. 이 시기에는 문장이 반복되고 단어에 운율이 있고, 그림의 내용이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책을 좋아한다. 또한 사건을 순서 지을 수 있고, 다음 상황을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으로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상할 만 책을 선정한다. 이러한 동화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2) 동화책 예시(그림책, 저자, 출판사 순)
첫째, 물그림은 어디로 갔을까(한국어린이육영회, 한국어린이육영회)
둘째, 아기 구름 울보(노석미/김세실, 사계절)
셋째,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존 버닝햄,
참고문헌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마미애, “만2세 영아반 그림책 보기 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안양대, 2010
- 민선영,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언어를 능동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임또한 언어의 생산성으로 인해 인간은 SF작가가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듯 존재하지 안흔 가상의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수 있음3)임의성언어는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임의적으로 음성이나 문자를 연결시키기로 한 약속 부호임언어는 임의적 특성으로 인해 같은 개 짖는 소리라도 우리나라에서는 ‘멍멍’이라고 하는 반면 영어권에서는 ‘우프우프’로 표현함, 그러나 영유아는 언어와 개념의 관

  • 언어지도-유아의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개인적요인
  • 언어사용을 하고싶어도 발음상의 문제로 안되는 것인지 아님 아예 대화자체를 하지않는지 등도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그리고 또래와의 관계나 사회성은 어느정도인지? 영유아기 때 신체발달은 정상이었는지 늦었다면 얼마나 뒤떨어진 것인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하나의 키가 될 수 있죠. 언어치료나 놀이치료행동치료 등의 특별 조치, 교육이 병행될 때 빠른 발달이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집에서의 생활과 특정 기관에서의 개별지도가 함께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제시하였고, Davison & Wright(1994)도 기존 교육과정에 멀티미디어 활동을 xhdgkqtlzladmfhTJ 주제 단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하였음2)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장점멀티미디어는 그 자체의 즉각적이고, 다각적인 특성으로 유아가 즐겁게 교육정보를 자신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함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① 유아를 적극적 학습과정에로 유도함으로써 유아의 동기유발과 흥미를 지속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기준으로 원예치료실의 크기와 면적, 시설물의 규모와 세부 설계, 도구들의 선정을 하고자한다.운동적 특징아동 환경과 아동에게 적용되는 활동들은 아동의 발달 특징에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아동의 신체적 활동으로 하여금 아동 특징의 개발로 연관되어지는 활동은 아동의 운동발달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고, 아동이 가능한 활동을 제시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표 4. 아동의 운동발달 특징 )연령운동의 발달4세(만 3세)- 큰 글자를 보고 쓸 수 있

  •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하시오
  • 동화책의 그림은 유아의 상상력, 창조력, 탐구심에 영향을 미쳐 상상력을 자극하고 상상력은 창조력으로 이어져 탐구심을 북돋아 줄 수 있다. 동화책 중에서 그림의 색은 인간 심층에 숨어있는 감정을 자극시키고 색채사용은 어린이의 생활과 의식에 아주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동화책을 선정할 때에는 시각적으로 뇌의 발달에 적당한, 양질의 그림이 포함된 동화책을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청각을 자극하기 위해 음악을 자주 들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