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지체 정신지체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
Ⅱ.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실행
Ⅲ.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본문내용
Ⅰ.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계획

(1)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대상 및 목적
본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지체․정신지체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며 아동들의 자발적인 참여성 증진과 사회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하위목표: 사회성 발달, 심리적 안정
▶ 성취목표: 프로그램 참여 유도
한 가지 이상의 미션 성공

(2) 자원봉사 프로그램 실시 날짜와 장소
날짜: 매월 첫째주, 셋째주 금요일
장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에 서초초등학교 강당(복지관 근처)

(3) 프로그램 실행 과정
① 학교측의 허가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조그만 장소에서는 할 수 없다. 넓은 장소가 있어야 하는데 운동장은 먼지가 너무 많이 날리고 너무 넓기 때문에 아동들이 산만해질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먼지도 최대한 줄이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만큼 넓으며 운동장보다는 좁은 장소가 가장 적합하고 그 곳은 바로 서초초등학교 강당이다. 학교측에 이 프로그램에 대한 커리큘럼은 보내어 사용 허가를 얻어야 할 것이다.

② 봉사자 모집
이 프로그램은 10명 정도의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사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고 무엇보다도 지역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참여와 관심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것 이 유리하다. 자원봉사자 모집공고는 자원봉사 활동 시간과 혜택과 함께 홈페이지 및 서초구청과 서초구 소재 동사무소에 게시한다.
※아침부터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중․고등학생들은 참여할 수 없다

③ 봉사자 관리 (안정성 지속성)
▶ 자원봉사자 교육: 신청 마감 후 그 다음주부터 일주일에 한번씩 4회 자원봉사자 교육을 시행한다. 무단으로 자원봉사자 교육 1회 결석시 금년도 본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자격을 박탈한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결석할 경우 결석사유서를 내면 그 출석을 인정해준다. (단 반드시 보충받아야 한다)
▶ 자원봉사 동기유발: 자원봉사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에 대해서 강조한다.
ex) ㉠ 자원봉사를 통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83060***
    (2024.03.14 21:32: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합니다. 적절합니다.
  • jmk6***
    (2011.05.27 15:08:5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발달장애아를 위한 프로포절
  • 아동별 교육평가서와 교육계획서를 작성하여 아동들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대한 부모들의 이해를 돕고 아동들의 발달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3) 프로그램 실시기간2002년 1월 1일 ~ 2002년 12월 31일4)프로그램 대상대상구분산출근거인원수일반집단부산시 등록장애인 총수부산시 등록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인 총수(등록 장애인 총수 대비 5%)110,427명5,497명위험집단북구 사상구 강서구 지역내 특수학교에 초등과정을 이 수 하고 있는 발달장

  • 가족강화유대활동을 통한 정신지체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
  • 장애아동을 가지고 있는 가정에서는 일반 가정에 비하여 경제적인 스트레스, 사회적 고립, 형제들의 어려움, 높은 이혼율, 낮은 재혼율을 보이고 있는데(Cole, 1986; Singer & Irvin, 1989,b) 이는 정신질환자, 노인성 치매 환자의 가족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Abramowitz & Coursey, 1989; Toseland & Rossiter,1989) 이와 같은 가정적인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가족 스트레스 모형가족내의 자원가족의 평가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스트레스

  • 사업계획서 - 경증ㆍ정신지체장애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이어트 프로그램 - 우리날다
  • 자원봉사자5명25명12개월월 1회4시간‘도보여행-풀과 꽃과 돌과 바람과 함께’1박 2일간의 도보여행으로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운동능력을 강화한다. 또한 다양한 자연을 접해 자연과 친해지도록 한다.6월,10월사회복지사,자원봉사자10명20명2개월월 1회24시간2-1.가정에서 운동을 실시한다.‘만보기와 달리기’장애아동의 부모에게 만보기를 준 후 아동에게 1000보를 채워오게 한다. 속여서 했을 경우를 대비해 양심적으로 해야됨을 반드시

  • 장애아동 조기교육 정의,의의, 발달지체아동 조기교육, 정신지체아동 조기교육, 자폐아동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교육 특수교육프로그램,발전과제
  •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정의,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의의, 발달지체아동의 조기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조기교육, 자폐아동의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특수교육프로그램, 향후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개요Ⅱ.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정의와 의의1. 장애 영․유아를 위한 조기교육의 정의2. 조기교육의 의의와 필요성1) 의의2) 필요성Ⅲ. 발달지체아동의 조기교육1. 영아의 주도에 따른다2. 영아의 행동을 모방한다3. 적절한 의사

  • [장애프로그램개발]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계획서Ⅰ. 사업명 :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본 프로그램『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정신지체 자녀를 둔 부모에게 집단 심리 교육을 실시하여 부정적 정서와 부담을 완화시킴으로써 정신지체 자녀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대처를 하도록 돕는데 있다. 정신지체 성인 자녀의 성공적인 사회통합과 적응, 정상화를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Ⅱ. 사업의 필요성 2004년 12월말 장애인 등록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