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장애 아동의 기준 및 발달 특성
3.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정의
4.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5.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기본 방향
6.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7.해외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
8.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
9.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
10.결론
11.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고 일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 모두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제한되었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현재는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천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 략>
① 장애인의 이해와 통합의 필요성 인식
통합교육의 환경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인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사고가 필요하다. 장애인과 특수교육에 관련된 여러 가지 구호성 주장들은 곳곳에서 접할 수 있으나, 실상 강한 실행의지가 결여된 주장일 때가 많다.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고 평등을 기초로 하는 참된 민주주의 사상이 보편화되어 장애아가 자연스럽게 어울려 생활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의식 환경으로 바뀌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이에 대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② 법적 뒷받침과 실천의지
선진국들은 통합교육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입법을 통하여 추진된다.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등에서는 통합교육을 교육 개혁의 주요 요소로 삼고 있으나, 일부 국가들은 정부차원에서 분리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통합을 규정한 범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통합교육을 촉진시키려는 관심만을 표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신현기,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9
박경숙(2009),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장애인 교육, 교육부
이순형 외,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
여광웅(2008), 기본교육과정 운영방안,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자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장애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 변천과정에 관한 분석, 이혜선, 2006, 경성대학교
최영하, 정신지체아의 학습지도,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최은옥(2003),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아동의 언어 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통합교육학회,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통합교육-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에 대해 순서에 따라 실시되어져야 하는 업무, 활동 등에 대하여 논하고, 본인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 준비해야 할 자세, 장애유아 및 부모 면담 시의 태도,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및 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 시 준비해야 할 자신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