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10점).

-선택 영역 : 청소년 동아리활동 지도,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

<참고문헌>
-김영인, 김민(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16). 2016 청소년백서(온라인 다운로드 가능,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bbtSn=704728).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 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이에 대한 자료를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영역 : 문화예술활동, 자치활동, 자연체험활동, 여가활동, 봉사활동 지도영역(방법) 중 택 1
-배점 : 선택한 지도영역(방법)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이론적 설명(10점), 방문한 기관에서의 선택한 지도영역(방법) 실태(10점), 방문한 기관의 지도방법 실태와 활용에 대한 본인의 평가와 개선책(10점)

-분량 : 제목, 목차, 참고문헌을 제외한 본문 분량 200자 원고지 40매(기본편집양식 A4용지 5매) 이상
-과제물 작성 방법
①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기 바랍니다.
② 첫 페이지에 제목과 목차, 마지막 페이지에 참고문헌, 방문한 기관과 일시를 제시하기 바랍니다.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선택한 지도영역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이론적 설명-청소년봉사활동
1) 청소년봉사활동의 의미
2) 청소년 봉사활동의 본질
3) 청소년봉사활동의 중요성
2. 방문한 기관에서의 선택한 지도영역 실태
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2) 봉사활동 지도방법
3) 청소년 봉사활동의 실태보고
3. 방문한 기관의 지도방법 실태와 활용
1) 청소년 상담기관과 자원봉사활동
① 청소년종합상담실
② 교육청상담실
2) 사회복지협의회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3) 지역사회 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활동
①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활동
② 청소년의 여가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4) 가출청소년 쉼터의 자원봉사 활용
5) 청소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


4. 방문한 기관의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지도방법 실태와 활용에 대한 본인의 평가와 개선책
1) 청소년 봉사활동의 참여와 폭이 확정되고 촉진되어야 한다.
2)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이해가 필요하다.
3)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양성할 수 있는 여러 단계의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4) 자원봉사활동의 본질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
5) 교사, 학교장 및 교육청 등 관계기관의 협력이 요구된다.
6) 청소년 각각마다 다른 대안의 지평을 들려주어야 한다.
7) 대안의 적극적인 제시가 필요하다.
8) 삶의 지혜를 넓고 깊게 해주는 상담자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9) 청소년에게 먼저 다가가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10) 잘 교육된 자원봉사자의 관리는 새로운 자원봉사자의 개발 이상으로 중요하다.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욕구도 실현시키면서 상부상조정신, 공동체의식, 합리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해 주는 대표적인 것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봉사활동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의 사회복지기관 또는 자원봉사센터와 공동 기획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본, 심화 등의 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선교육 후에 실제 사회복지 현장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 봉사활동지원 체계를 마련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한다. 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청소년 스스로가 배우게 되는 교육적 결과에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이라는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폭넓은 봉사활동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뒤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는 것은 자원봉사가 많은 것을 체험적으로 알수있는 기회를 제공 봉사학습이란 말도 여기에서 기인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그 중요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구혜영, 자원봉사실천론, 신정, 2008
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 총론·특별활동, 1994.
3. 김영호, ‘자원봉사활동’, 한국사회복지협의회,「한국사회복지총람」, 1991.
4) 서울특별시 교육청,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1995.
5. 송광성 외 2인, 도시·농촌 교환 봉사활동,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2.
6. 양창삼, ‘사회봉사의 철학과 기능’, 한양대학교 사회봉사단,「대학의 사회봉사」,한양대학교 출판원, 1995.
7.이성록, 자원봉사 매니지먼트, 미디어숲, 2005
8. 한국여성개발원編, 자원활동 수요개발에 관한 연구, 2003.
9.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잘봤씁니다감사합ㄴ디ㅏ
  • ansuk0***
    (2015.09.08 09:06:2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