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과 특성 및 학교행정에 적용
1) 과학적 관리이론의 원칙
2) 테일러 과학적 관리 원칙
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4)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5) 과학적관리론의 평가


2. 인간 관계론의 주요내용과 특성 및 학교행정에 적용
1) 인간관계론의 개요
2) 메이요의 위스턴 전기회사 호손공장에 대한 실험
3) 인간관계론의 특징
4) 인간관계론의 한계
5)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6)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7)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과 유사점


3. 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성 및 학교행정에 적용
1) 체제이론의 의미
2) 체제이론의 기본구조
3) 체제이론의 학교행정에서의 도입
4) 체제이론이 학교행정에 시사하는 점
5) 체제적 접근의 유용성과 한계


4. 우리나라 학교행정에서의 적용사례
1) 과학적 관리론적 접근
2) 인간관계론 접근법
3) 체제이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에게 직장생활에서 제일 힘든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장 어렵다고들 토로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저 사람만 안보면 살겠다." "저 사람 얼굴만 보아도 스트레스 받아 죽겠다" 등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로 곤혹을 치루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된다.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 미국에서 산업자본주의가 전개됨에 따라 일어난 일련의 기업경영 및 생산과정 과학화 운동과 고전적 조직이론이 접목되면서 구축된 관리이론을 말한다. 테일러(F. W. Taylor) 등에 의해 대표되는 과학적 관리학파는 ‘절약과 능률’을 행정의 가장 중요한 가치 기준으로 삼고, 정치·행정분리론을 토대로 하여 행정 고유 영역의 활동을 규율하는 과학적 원리와 합리적인 관리기법을 탐구했다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결정적인 변화는 '만남'속에서 이루어진다. 서로가 필요로 해서 이루어지는 '만남'은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것이어야 한다. 즉, 생산적인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가 요망된다. 따라서 개인과 개인과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간관계론이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체제이론은 오늘날 사회의 문제를 바라보는 주요한 관점을 제공한다. 일반체제이론은 오늘날 사회의 각 조직과 단체, 공동체의 연구의 근간이 된다. 그 이유로는 우선 사회체제 역시 구성요소가 존재하며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과 상위체제와 하위체제간의 상호영향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 역시 목적 지향적이며 보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계층화된 목적을 갖고 있다. 아울러 사회 체제 역시 스스로 개방적인 투입과 산출이 존재하고 투입과 산출상의 평형의 상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 역시 하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의 관점에서 연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혜숙 외, 인간관계론(서울: 양서원, 2002), pp 13-39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01-조성일 외,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서울: 재동문화사, 2005), pp 45-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조직2공통) 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0k
  • 행정의 실천이론과 원칙들은 공공행정, 병원행정 경영 및 산업관리이론, 그리고 조직행동에 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이론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에 관하여 다양하고 때로는 상호 모순되는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헌들은 복지행정을 보다 일반적인 조직이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실천분야로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조직이론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① 과학적 관리론, ② 인간관계론, ③ 행동과학이론,

  • 경영학원론1공통) 인간관계론이 생겨난 계기가 된 그 연구가 과학적관리론의 문제를 들어내면서 인간관계론의 탄생과정을 설명하시오0k
  • 및 치료가 순조롭게 이루어졌다고 평가된다. 여기에서 매뉴얼은 경영의 계획단계에서 세우는 계획 중 어떤 유형의 계획에 속하는가? 그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14점)5.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요인 중 공식화의 정도를 설명하고 기업이나 부서에 따라 공식화의 정도가 다른 예를 들어보시오. (14점) Ⅰ. 서 론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교육행정학은

  • 전략적간호관리4공통)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비교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전략기획 무엇인지설명 장점들 나열하시오0k
  • 체제하에서 병원산업과 이에 속한 간호사업은 그 생존과 발전, 한정된 자원 내에서 질적 향상을 위해서 기업경영에 사용되는 생산성 개념의 도입과 접목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전략적간호관리4공통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5점) 2. 전략기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기

  • 비교행정론3D) 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론하고 행정의 역할이 다 같이 강화되었지만 그 출발점이 각각 다르고 강화내용이 다르다는 것이다. 과연 우리의 행정체제는 또한 행정은 왜 이런 후진성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일까? 무엇보다 행정의 토착화의 실패를 들 수 있다. 해방 이후에도 일제 식민지하의 행정조직과 그에 따른 관료들의 의식은 현재도 존재하고 있으며 6.25를 겪고 난 후 숱한 미국으로의 유학은 행정학의 우리나라의 보급을 서두르게 하였다. 하지만 무작정 미국의 것을 모방함

  • 행정이념과 사회적 형평성
  • 공통적으로 설명되고 있는 행정이념인 합법 성, 능률성, 효과성, 민주성, 형평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주요 행정이념이 사회체 제나 정치체제 등과 같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천도어 왔는지를 논의한다. 그 리고 최근에 중시되고 있는 사회적 형평성에 대해서 대두방안과 롤스의 정의론을 바탕 으로 하여 정부정책과 한계점 및 확보방안을 덧붙여 살펴보기로 한다.II. 본론 - 행정이념 - 행정이념의 내용행정이념이란 행정에 있어서 가치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