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영어영문학과교육심리학 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동기의 의미
2. 매슬로우(Maslow)의 5단계 욕구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사회적 욕구
4) 자아존경욕구
5) 자아실현욕구
3. 욕구발생순차성의 몇 가지 예외 1) 욕구계층의 고정성에 대한 예외
2) 욕구충족의 상대성3) 동기유발요인의 복합성4. 매슬로 동기위계설의 평가
5. 매슬로 동기위계설에 대한 비판
6.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한 나의 생각


2절.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의 기본가정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설명
1) 제1단계 : 신뢰감 vs 불신감(0-1세)
2) 제2단계 : 자율성 vs 의심(1-3세)
(3) 제3단계 : 주도성 vs 죄책감(3-6세)
(4) 제4단계 : 근면성 vs 열등감(6세-11세)
(5)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6) 친밀성 vs 고립감(장년기)
(7) 생산성 vs 침체감(중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감(노년기)
3. 에릭슨성격발달이론의 특징
4. 에릭슨이론의 평가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새로운 동기가 주어지면 그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한다. 즉, 동기는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런 면에서 매슬로우는 동기위계설을 주장하였다.
Maslow는 욕구위계에 바탕을 둔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기부여에 관한 학문적 이론의 기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게 취급된 이론 가운데 하나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단계이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은 것으로 올라가는 계층(hierarchy)의 형태로 보고 어떤 욕구가 만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 요인이 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
에릭슨은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이 장에서는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서론, 본론, 결론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xhtl***
    (2013.10.15 16:23: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cho7***
    (2013.09.26 05:34: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