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프로그램] 장애아동가족 통합적가족지원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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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목표
4.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5. 세부내용
6. 자원봉사자의 면접 및 선정
7.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8. 자원봉사자 위험관리
9. 프로그램을 짜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필요성

가족은 구성원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균형 있는 에너지를 주고받아야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많은 장애아동 가정의 경우에 장애 아동에게로의 편중된 에너지로 인해 균형이 흔들리면서 다른 가족구성원들의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양육부담에 대한 경제적, 정서적 스트레스에서부터 비 장애 형제가 갖는 스트레스, 가족단위 활동의 제약 등이 있다. 장애가족들은 지나친 양육부담과 함께 본인의 스트레스 관리에는 취약한 현실이며, 다음의 어려움 들을 수반하게 된다.

첫째, 장애아동들의 교육은 인지중심의 교육으로 매일 고정적으로 짜여 있는 교육과정 속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런 감정이 가정 내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도 한다. 이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면서도 실제적으로 필요한 사회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여가지원형 사회기술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장애아동 교육을 전담하는 주 양육자는 아동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24시간 주의를 집중해야 하므로 인해 심리적. 신체적 소진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비 장애 형제의 경우에도 보호양육 요구에 대한 부담감. 부모의 특별한 기대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안고 있다. 이에대한 스트레스관리로 부모교육이나 가족지원이 절실히 요청되나, 그러한 여건이 부족한 현실이다.
셋째, 가족 내 장애아동이 있으므로 인해서 오는 다양한 스트레스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지지받을 수 있는 상포지지그룹 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장애아동 부모들의 욕구조사에서도 장애특성별 부모들의 자조집단 활성화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런 욕구들을 좀더 체계적인 과정 속에서 보다 효과적인 정보의 공유, 정서적 지지의 활성화를 통해 스스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자조집단을 형성해주는 역할 또한 중요할 것이다.
넷째, 장애아동과 그 가족에게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물리적 환경을 구축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도 지원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도 지원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장애아동 부모들이 자신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대기시간에 부모의 심신이 편안하도록 돕는 환경적 서비스 또한 절실하며, 교육대기하는 동안에 부모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사회교육프로그램도 제공되어져야 한다.

-장애아동을 포함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은 가족 모두가 행복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응기술 향상 프로그램, 부모와 형제들에게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가족프로그램, 장애아를 둔 동류집단에는 self-help 그룹을 장려하고.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에게는 다양한 사회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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