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_매슬로우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공통]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교육적 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1999).「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훈구(역)(1983).「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 조대봉(역)(1992).「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동기란 무엇인가?
2. 욕구의 위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감과 사랑 욕구
4) 존중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3.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의 한계
4. 매슬로우(Maslow) 동기위계설의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
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
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
7) 생산성 VS 침체(장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와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은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이러한 매슬로우의 이론은 브랜다이스 대학에 재직할 당시에 집필한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이라는 책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매슬로우는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또한,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이 다섯 가지 욕구로 피라미드를 그린다면 가장 밑에 생리적 욕구가 존재하고, 그 위로 안전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차례로 자리하고 있다.
에릭슨은 사회적 적응의 문제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발달단계를 제안하였다. 에릭슨의 단계는 유아기를 넘어서 청년기와 성인기의 위기를 포함하는 것까지 확장이 된다. 에릭슨은 발달을 초기에 이미 결정된 것이라기보다는 전 생애에 걸쳐서 연장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발달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에릭슨은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프로이드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곧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성격발달에 대해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금부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한 다음,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2.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4.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5. 이지헌 외(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6. 노상우(201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7. 노안영(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8. 이형행(2008). '교육학개론'. 양서원.
9. 한명희/고진호(2005).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10. 홍은숙, 이한규 외 3명(2011).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