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자아정체감의 개념을 서술하고,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 자아정체감 발달에서의 성차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와 정체성의 개념
2. 자아정체감의 네가지 범주
1)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2) 마르샤(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범주
3.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
4. 자아정체감 발달에서의 성차

Ⅲ. 결론
본문내용
Ⅲ. 결론

마르시아는 위와 같이 자아정체감 발달 유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 단계들은 자아정체감 성취상태들이 일정한 발달적 순서가 있진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온전한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서는 유예상태가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한다. 정체감 유예의 경험이 없이는 외적 충격이 오게 되면 정체감 혼미를 야기 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청년기가 자아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내적 충동의 질적, 양적인 변화가 심하며, 여러 가지 사회적 요구들이 강요되나, 참조의 틀인 동일시의 대상이 없거나 이전과 같은 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청년기에는 자아 정체감 형성이 시작되는 것도 그리고 완성되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기에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이 올바로 세워지지 않으면 성숙한 성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청년기에 자아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가치관 갈등이나 다양한 청소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체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전문적인 상담가나 주위의 적절한 대상에서 마음을 열고 상담을 청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으로 정체감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친구, 교사, 부모와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 심리학] 제11장 자아정체감발달
  • 자아개념 2) 자아정체감의 의미 3) 자아정체감의 성격2. 자아정체감의 형성3.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1)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2) 청년기의 특징과 자아정체감 확립이 청년기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4.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1) 정체감 성취 2) 정체감 유예 3) 정체감 유실4) 정체감 혼미 5) 부정적 정체감5.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6. 자아정체감발달에서의 성차1. 자아정체감1) 자아개념사고, 감정, 의지 등의 여

  • [발달심리학] 발달 심리학 논문 비평
  • 가지를 동시에 지닐 수 있다는 것이 양성성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의미 이 연구는 초 ․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후기에서 청소년기 동안의 성역할 발달을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이데올로기, 성역할 정체감, 자아존중감의 인과적 관계 분석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이 논문내용 중에서 와 관련하여 성역할 정체감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내용을 요약하고자 한다. 아동후기에서 청소년기 동안의 성역할 발달을 알아보기 위

  • [교육심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 정체감의 관계 연구
  •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최성열,2000)이차선(1998)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자아가 경험하는 모든 대상들은 자기의 고유한 방식으로 조직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동일성, 연속성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인식하며, 행동하게 하는 능력이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대결을 통하여 형성된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변인 분석 (이차선,1999)청년의 자아정체감 발달을 설명해주는 변

  • 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네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4. 사범대학 만족도를 구성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1) 사범대학 전공 및 교직 수업장대운 등(1986)은 대학생이 자신의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학습에 대한 흥미상실로 인한 성적불량, 학교에서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소외감 유발, 대학생활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한 불안과 신경증 등의 심리적 문제를 유발하고 대학의 전반적인 면학 분위기를 저해하고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개발 기회

  • [아동발달] 놀이와 성역할
  • 개념(2) 장난감의 선택① 성별에 따른 영아와 성인의 상호작용② 성 유형화와 부모의 역할③ 아동의 방에 있는 것④ 두 가지 방향: 부모와 자녀의 장난감 선호 과정⑤ 장난감 광고의 메시지⑥ 성 유형적 장난감 선호와 그 요인(3) 상상놀이① 상상놀이를 위한 도구② 상상놀이에서의 역할③ 상상놀이의 주제(4) 신체놀이① 거친 신체놀이의 기능② 거친 신체놀이에서의 성차③ 성차에 대한 설명④ 남아와 여아에 대해 다르게 강화하는 것이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