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의 영유아기 언어지도 방안을 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2.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언어지도 방안
1) 교사
2) 주 양육자
3) 사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이러한 초기 언어발달 시기에 어머니의 언어수준과 언어의 언어적 자극환경 변인이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더 나아가 가정의 언어 환경과 자녀의 언어능력 간에는 관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한 환경으로 인하여 일반가정의 자녀와는 다른 언어적인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에 단일어 환경에 놓여
.
.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가정환경 요인에는 세부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 가족 등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어머니의 요인에는 어머니의 나이와 출신국, 한국어 능력, 한국에서의 거주 기간, 직업,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등이 있고 아버지의 요인에는 아버지의 나이, 아이와의 친밀도 정도, 직업 등이 있다. 가족요인의 경우에는 가정에서의 주 소통언어, 가족 구성 형태, 전체 가족의 소득수준, 아동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정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정환경요인은 무엇보다도 어머니의 요인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데 여성결혼자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의 경우 일반 한국인 가정과 다른
참고문헌
- 이성미, “다문화코드”, 생각의 나무, 2001
- 서수경,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의 이중언어교육 방안 연구”, 부산외대, 2012
- 이현주, “다문화가정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연구”, 단국대, 2011
- 이미연,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의 표준보육과정의 강점 단점 보완점 향후 발전 방향 등을 제안하시오
  • 수 있고, 창의성과 자율성을 억제할 수 있다.4) 부족한 인력과 교육환경일부 보육시설에서는 보육교사의 수가 부족하거나 교육환경이 제한적일 수 있다. 이로 인해 표준보육과정을 완전히 구현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아동들에게 적절한 관심과 지도를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5) 학습의 한계와 제약표준보육과정은 일부 아동들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동들은 다양한 흥미와 장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

  • 유아기 언어발달
  • 발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야기하고 듣는 과정에서 어휘를 익히고 내용을 이해하며 말 속에 포함된 언어 규칙들을 학습하게 되므로 일상생활에서 풍부하고 올바른 언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에 이르면 둘 또는 셋 이상의 단어를 조합할 때 차츰 격조사나 시제와 관련된 어미 등을 문장에 사용함으로써 보다 완성된 문장으로 발달하게 되고 영아기에서 유아기 초기까지 많이 나타났던 과잉일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다. 급속한 도시화와 핵가족 제도하에서의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또래집단과 생활공간을 상실한 채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인위적인 환경에서 불필요한 간섭과 통제를 받으면서 적응해 갈 수밖에 없다. 도시의 유아들은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영유아보육기관4)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접촉기회 제공5) 가정환경에 대한 치료도구3.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1) 중요성(1) 신체발달 및 건강 측면(2) 인지언어발달 측면(3) 사회정서 발달 측면2) 부모의 역할(1) 만1세 이하 영아 부모의 역할(2) 12~18 개월 영아 부모의 역할(3) 18~24 개월 영아 부모의 역할3) 교사의 역할(

  • [보육학개론] 변화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질
  •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법적ㆍ사회적인 관점, 유아교육의 관점, 그리고 가족지원의 관점에서 조망해보고, 다문화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정책과 유아교육 현장의 실제 교육 및 보육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한다. 2. 변화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보육교사의 자질현대사회가 핵가족화 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가하면서 영유아 보육시설에 맡겨지면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단계의 초기경험의 중요한 상호작용대상자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