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의 영유아기 언어지도 방안을 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2.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언어지도 방안
1) 교사
2) 주 양육자
3) 사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이러한 초기 언어발달 시기에 어머니의 언어수준과 언어의 언어적 자극환경 변인이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더 나아가 가정의 언어 환경과 자녀의 언어능력 간에는 관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한 환경으로 인하여 일반가정의 자녀와는 다른 언어적인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에 단일어 환경에 놓여
.
.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가정환경 요인에는 세부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 가족 등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어머니의 요인에는 어머니의 나이와 출신국, 한국어 능력, 한국에서의 거주 기간, 직업,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등이 있고 아버지의 요인에는 아버지의 나이, 아이와의 친밀도 정도, 직업 등이 있다. 가족요인의 경우에는 가정에서의 주 소통언어, 가족 구성 형태, 전체 가족의 소득수준, 아동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정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정환경요인은 무엇보다도 어머니의 요인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데 여성결혼자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의 경우 일반 한국인 가정과 다른
- 참고문헌
-
- 이성미, “다문화코드”, 생각의 나무, 2001
- 서수경,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의 이중언어교육 방안 연구”, 부산외대, 2012
- 이현주, “다문화가정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연구”, 단국대, 2011
- 이미연,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중에서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고찰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정책이 되기 위한 복지정책의 한계(부정적 기능)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고 광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