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놀이치료의 개요와, 놀이치료 유형 및 이론에 의한 분류,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놀이치료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의 가치
4. 놀이치료의 대상 및 목적
1) 놀치치료의 대상
2) 놀이치료의 목적
5. 놀이치료 유형 및 이론에 의한 분류
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2) 분석적 놀이치료
3) 아동중심 놀이치료
4) 부모 놀이치료
5) 치료놀이
6) 인지행동 놀이치료
7) 가족 놀이치료
8) 집단 놀이치료
9) 생태학적 놀이치료
10) 대상관계/ 주제 놀이치료
11) 아들러의 놀이치료
6.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1)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2)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구성 요소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1.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놀고 싶어 하는 다양한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자와 아동 간에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다(Axline, 1947).
한국놀이치료학회(2003)에서는 놀이치료를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치료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자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문제를 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오코너(O'Conner)는 놀이 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체계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 관계 장면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놀이치료에서 치료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나 문화적 배경이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을 말한다. 또한 다른 심리치료에서와 마찬가지로 치료자는 공감 능력, 내담자에 대한 존중, 진실성 그리고 내담자의 특별한 감정과 경험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송영혜 역, 2001).
- 참고문헌
-
Cha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2006)「놀이치료의 기초」시그마프레스
김광웅,유미숙,유재경(2004)「놀이치료학」서울: 학지사
이숙희,고인숙(2003)「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교육아카데미
KevinJ.O'conner 저, 송영혜 역(2001)「놀이치료입문」시그마프레스
최진희(2011)「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최진희,한영호(2010)「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평면계획 요소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2호 통권79호
서혜은(2010)「놀이치료의 이해와 유아 목회에서의 적용」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효정(2007)「아동중심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광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영아(2004)「놀이치료에 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지은(2003)「아동의 놀이 행태로 본 놀이치료실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ADHD의 원인과 예방법을 요약정리하고, ADHD,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의 차이점을 특성 중심으로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경영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실습일지 15일(120시간) 작성의 실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