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치료의 개요와, 놀이치료 유형 및 이론에 의한 분류,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놀이치료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의 가치

4. 놀이치료의 대상 및 목적
1) 놀치치료의 대상
2) 놀이치료의 목적

5. 놀이치료 유형 및 이론에 의한 분류
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2) 분석적 놀이치료
3) 아동중심 놀이치료
4) 부모 놀이치료
5) 치료놀이
6) 인지행동 놀이치료
7) 가족 놀이치료
8) 집단 놀이치료
9) 생태학적 놀이치료
10) 대상관계/ 주제 놀이치료
11) 아들러의 놀이치료

6.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1)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2)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구성 요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1.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놀고 싶어 하는 다양한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자와 아동 간에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다(Axline, 1947).
한국놀이치료학회(2003)에서는 놀이치료를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치료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자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문제를 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오코너(O'Conner)는 놀이 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체계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 관계 장면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놀이치료에서 치료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나 문화적 배경이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을 말한다. 또한 다른 심리치료에서와 마찬가지로 치료자는 공감 능력, 내담자에 대한 존중, 진실성 그리고 내담자의 특별한 감정과 경험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송영혜 역, 2001).
참고문헌
Cha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2006)「놀이치료의 기초」시그마프레스
김광웅,유미숙,유재경(2004)「놀이치료학」서울: 학지사
이숙희,고인숙(2003)「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교육아카데미
KevinJ.O'conner 저, 송영혜 역(2001)「놀이치료입문」시그마프레스
최진희(2011)「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최진희,한영호(2010)「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평면계획 요소에 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2호 통권79호
서혜은(2010)「놀이치료의 이해와 유아 목회에서의 적용」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효정(2007)「아동중심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광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영아(2004)「놀이치료에 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지은(2003)「아동의 놀이 행태로 본 놀이치료실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 놀이치료실과 놀이감
  • 아동은 ‘따듯하며, 자신을 위한, 안전한 장소’라는 느낌을 받을 때 비로소 즐겁고 자발적인 ‘놀이’를 할 수 있으며, 치료자와의 깊은 신뢰감 속에서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놀이치료실은 아동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1> 놀이치료실의 물리적 시설과 배치 1) 물리적 시설 (1) 크기 - 놀이치료실은 아동이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따라서 너무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인지시키고 긍정적기대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음률학교 종이 땡땡땡과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에서는 음악을 배우고 율동을 하고 개사하는 방식에서 유아들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시범을 보여야할 필요가 있다.가볍게 여기는 부분이 존재할 것이기에 구체적으로 설명을 통하여 행동주의적으로 서술해야할 필요가 있다.그림 1-1 아동미술교재의 내부 Ⅳ 참고자료그림 1-2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놀이를 통해 경험을 통합시키도록 지원해 준다.아동의 충동억제를 내면화하도록 돕는다.발달단계상 보이는 내적 갈등에 대처하려는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독특하고 유능한 인간으로서의 자아상을 발달시키도록 자극한다.다양한 형태로 타인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교육내용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발달시킴으로써 전인적(全人的)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아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VS 몬테소리 프로그램 정리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간 비교
  • 이론에 기초함듀이와 존슨, 아이삭, 미첼과 같은 교육학자의 교육적 접근 방법에 영향 받음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고 느끼는 과정을 반복하여 경험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 된다고 봄아이들의 창조적인 잠재력, 학습에 대한 욕구, 한 개인으로서 대우받을 권리에 대한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음몬테소리 이론의 기본 개념은 준비된 환경, 자동교육, 흡수정신, 민감기 등으로 요약할 수 있음(앞 내용 참조)교육목표아동의 발달단계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남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실습보고서
  • 이론도 적용시켜 보아야 했다. 정신없이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어느새 이번 실습을 단순히 학점을 위한 시간 때우기가 아닌 그야말로 ‘배우기 위한’ 실습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우선 실습을 통해 배운 것은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였다. 기관에서 실행하는 각종 프로그램의 체험과 운영되고 있는 센터들의 방문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의 거시적인 활동들을 유추할 수 있었다. 또한 각 담당분야 선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