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수줍음타는 아이,잘우는아이,편식하는아이,그림을그리기싫어하는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수줍음타는 아이,잘우는아이,편식하는아이,그림을그리기싫어하는아이
목차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

1.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특징
- 그림 그리는 것이 싫다거나 아무것도 그릴수 없다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지 않고 그림그 리기 활동 선택을 피함
- 그림을 못그린다고 말하거나 선생님한테 그려달라고 하거나 그림을 그린후 자신없어 하 고 그림을 그리고도 교사의 반응을 두려운 기색으로 살핌.
- 그리고 싶어도 잘 그려지지 않는다든지 머릿속에는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있지만 구도 가 잘 안됨.

2.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원인

- 아이들은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지만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과거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심한 방해나 규제를 받았거나, 그림 그리는데 열등감을 가지고 있 기 때문임.
- 일찍부터 어른이 그림을 가르치면 혼자 힘으로 자신의 그림을 그리게 될 때는 어른의 그림만 흉내 낼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결국 표현의 즐거움을 맛보지 못한채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됨.
- 인지적 수준은 높은데 그림 기술이 따라오지 못할때 아이는 자신의 그림이 실제와 멀다 고 느껴 그림이 싫어질수 있음.
- 어른이 아이의 그림을 비평하면 아이는 어른의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리려고 여러 가지 로 생각을 하다가 좀처럼 생각이 나지 않아 그림을 싫어하게 됨.
- 유치원에서 좋은 그림을 선정하는 경우, 선정되지 않은 아이는 선정될 만한 그림을 그 리려고 하다 그림 그리기를 싫어함.
- 그림을 그릴수 없다고 말하는 아이는 어릴 때는 주관적으로 본 것을 그대로 용기 있게 그리지만 성장해서 관찰력이 생기면서 정확히 사물을 포착하게 되는 반면에 기술은 그 에 따르지 못하므로 생각한 대로 그려지지 않음.

3. 교사의 지도 방법
- 그림이 싫다고 말하는 아이가 왜 그런가 아이의 기분을 탐색하여야 함.
- 교사의 눈높이로 아이의 그림을 고쳐주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해선 안됨 → 아이가 자 신감을 잃고 어른에게 그려달라고 하는 등 그림 그리기를 피하는 원인이 됨.
- 교사의 비평을 벗어나 칭찬을 많이 해 주어 자신감을 갖고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지도 해야 함.
- 그림을 그리는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이미지나 감동을 마음 속에 떠올리도록 이야기를 해 줌. (아이의 경험을 적절한 말로 이미지를 떠올려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 게 도와줌)
- 마음속의 이미지의 풍성함,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을 될수 있는 한 확대시켜줘야 함.
본문내용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

1.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특징
- 그림 그리는 것이 싫다거나 아무것도 그릴수 없다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지 않고 그림그 리기 활동 선택을 피함
- 그림을 못그린다고 말하거나 선생님한테 그려달라고 하거나 그림을 그린후 자신없어 하 고 그림을 그리고도 교사의 반응을 두려운 기색으로 살핌.
- 그리고 싶어도 잘 그려지지 않는다든지 머릿속에는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있지만 구도 가 잘 안됨.

2.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원인

- 아이들은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지만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과거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심한 방해나 규제를 받았거나, 그림 그리는데 열등감을 가지고 있 기 때문임.
- 일찍부터 어른이 그림을 가르치면 혼자 힘으로 자신의 그림을 그리게 될 때는 어른의 그림만 흉내 낼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결국 표현의 즐거움을 맛보지 못한채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됨.
- 인지적 수준은 높은데 그림 기술이 따라오지 못할때 아이는 자신의 그림이 실제와 멀다 고 느껴 그림이 싫어질수 있음.
- 어른이 아이의 그림을 비평하면 아이는 어른의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리려고 여러 가지 로 생각을 하다가 좀처럼 생각이 나지 않아 그림을 싫어하게 됨.
- 유치원에서 좋은 그림을 선정하는 경우, 선정되지 않은 아이는 선정될 만한 그림을 그 리려고 하다 그림 그리기를 싫어함.
- 그림을 그릴수 없다고 말하는 아이는 어릴 때는 주관적으로 본 것을 그대로 용기 있게 그리지만 성장해서 관찰력이 생기면서 정확히 사물을 포착하게 되는 반면에 기술은 그 에 따르지 못하므로 생각한 대로 그려지지 않음.

3. 교사의 지도 방법
- 그림이 싫다고 말하는 아이가 왜 그런가 아이의 기분을 탐색하여야 함.
- 교사의 눈높이로 아이의 그림을 고쳐주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해선 안됨 → 아이가 자 신감을 잃고 어른에게 그려달라고 하는 등 그림 그리기를 피하는 원인이 됨.
- 교사의 비평을 벗어나 칭찬을 많이 해 주어 자신감을 갖고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지도 해야 함.
- 그림을 그리는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이미지나 감동을 마음 속에 떠올리도록 이야기를 해 줌. (아이의 경험을 적절한 말로 이미지를 떠올려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 게 도와줌)
- 마음속의 이미지의 풍성함,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을 될수 있는 한 확대시켜줘야 함.
참고문헌
http://tong.nate.com/elainei/11317527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event_view.htm?cate=baby&category=
유치원 교사들을 위한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 - 김재은 지음
9&scate=&e_id=2811
현대 아동상담 . 김순혜 / 학지사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34회 방송 '편식하는 아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4세부모상담일지-1학기, 2학기) 만4세 1년치 부모상담일지(17명 분량)
  • 잘 배려하며친구들과의 마찰이 적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가지고 있습니다.-미술표현: 그림 그리기를 매우 좋아하며 인물 위주로 그립니다. 무엇을 그릴지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들기 활동에는 큰 흥미가 없습니다.생활습관왼손잡이인데 오른손 사용도 유도해 주세요-놀았던 곳의 장난감이나 교구들을 잘 정리합니다.-어른에게 존댓말을 잘 사용하며 인사를 잘 합니다.-야외 활동시 친

  • (만3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20명 분량)
  • 잘 배려하며친구들과의 마찰이 적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가지고 있습니다.-미술표현: 그림 그리기를 매우 좋아하며 인물 위주로 그립니다. 무엇을 그릴지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들기 활동에는 큰 흥미가 없습니다.생활습관왼손잡이인데 오른손 사용도 유도해 주세요-놀았던 곳의 장난감이나 교구들을 잘 정리합니다.-어른에게 존댓말을 잘 사용하며 인사를 잘 합니다.-야외 활동시 친

  • 만2세 관찰일지-1학기(3월-9월) 14명분량
  • 그림 그리기를 하였는데 뭔가를 그려 보여 주면서 자랑을 한다.그림을 보면서, 책을 읽어달라고도 하고 ,동물 이름도 잘 맞추기도 한다사회・정서3/30장난감을 가지고 놀다.자기가 가지고 싶은 장난감은 말도 없이 뺏는 경우가 있다장난감 욕심은 있지만 서로 나눠서 노는 것을 알려주면서 다시 돌려주기도 한다 비 고편식은 없지만 채소를 더 좋아하도록 경려를 더 많이 해줘야 겠다. 잠도 잘 자고, 일어나면 친구와 함께 놀이를 즐거워하며 함께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그리기*이름을 여러 가지 재료로 꾸며 보기 2) 쓰기 도구 사용하기 ① 여러 가지 쓰기 도구에 관심 가지기→공통수준으로 제시 *흥미영역 곳곳에 쓰기 도구 비치→ 쓰기의 필요성과 흥미를 느낄 때마다 언제라도 그림이나 긁적거리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 ② 올바른 사용법에 관심 가지기 교사의 모델, 사진, 일상생활 속에서 성인들의 올바른 쓰기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읽기, 쓰기 교육(1)그림책을 통한 읽기, 쓰기 교육 ① 생각 모으기 ② 같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타입, B 가 가장 많은 그룹을 권위주의적 양육태도를 가진 B타입, C가 가장 많은 그룹??민주적/균형 잡힌 양육태도를 가진 C타입으로 분류 한다. 2) 아동 발달의 특징 A 타입 - 1, 4, 7, 10, 13 . ( )개 B 타입 - 2, 5, 8, 11, 14 . ( )개 C 타입 - 3, 6, 9, 12, 15 . ( )개 -우리 소개서 서식-부 모 란자 녀 란- 이름 :- 성별 :- 나이 :- 직업 :- 맞벌이 여부 :- 이름 :- 성별 :- 나이 :■ 2주차주 제- 우리 아이에 대해 알기목 표-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