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할인점 ‘E-Mart’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마트서비스전략,이마트비판적분석,대형할인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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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 소개 -1
1. E-Mart 소개
2. 경쟁사 소개
(1) 홈플러스
(2) 롯데마트

II. E-Mart의 서비스 디자인
1. 서비스 개발
2. 서비스 시설의 입지
3. 서비스 지원설비
4. 서비스 기술
5. 서비스 품질
6. 서비스 접점
7. 프로세스 개선

III.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기업 소개

1. E-Mart 소개

E-Mart(이하 이마트)는 (주)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으로, 1993년 창동점을 오픈 하면서 국내 최초로 대형 할인점 시장을 개척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점포 수를 늘려가면서 현재(2011년 기준)는 경기지역에만 45개점, 서울에 30개 점 등, 전국 총 16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1997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취향점’을 세우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2004년에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시작했다. 2006년에는 월마트 코리아의 총 16개 매장을 인수하기도 했다. 국내 대형마트 시장에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의 경쟁사가 등장하여 치열한 점유율 다툼을 벌이고 있지만, 2011년 10월 기준, 이마트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37%에 달해 업계 1위 자리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는 상태다.



2. 경쟁사 소개

(1) 홈플러스

홈플러스는 삼성테스코와 홈플러스테스코가 공동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으로 이마트에 이어 두 번째로 국내 대형 할인점 시장에 뛰어든 기업이다. 1997년 삼성물산에서 1호점인 대구점을 오픈하고, 주로 영남권을 중심으로 시장을 키워나가면서 초기 수도권에 많은 매장을 두고 있던 이마트와 경쟁을 피하려 했으나, 1999년 삼성물산과 영국 테스코의 합작 투자가 진행된 이후로는 전국적으로 매장을 오픈하기 시작했다. 이후, 삼성물산이 보유하던 지분을 대부분 테스코 측에 매각했기 때문에 사실상 외국계 기업으로 볼 수 있으며, 현재는 국내 대형할인점 업체 중에서 이마트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0년 기준으로 120개의 ‘홈플러스’ 대형매장과 209여 개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라는 소형매장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이마트 연혁, 지점 층별 안내 – 이마트 홈페이지 ( www.emart.com )
 경쟁사 소개 – 네이버 지식 사전 ( http://terms.naver.com )
각 사 홈페이지 ( 롯데마트 www.lottemart.com / 홈플러스 www.corporate.homeplus.co.kr )
 옥토버페스트 관련기사 – 모네타 ( http://cn.moneta.co.kr )
 시설입지 – 네이버 지도 ( http://map.naver.com )
구글 어스 ( http://earth.google.com )
 대형마트 쇼핑몰 주간 방문자수 추이 – 랭키닷컴 ( www.rankey.com )
 이마트 에너지 절약 대책 관련기사 – 머니투데이 ( www.mt.co.kr )
 2011년 한국 서비스 품질지수 고객접점부문 순위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http://certify.kmac.co.kr )
 맹명관,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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