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공주마케팅-키즈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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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키즈마케팅
2-1. 마케팅 광고 사례
2-2. 마케팅 광고 사례

3. 키덜트 마케팅
3-1. 마케팅 광고 사례
3-2. 광고 마케팅 사례

4. 기타 광고 마케팅 사례
4-1. 파리의 연인 패션 마케팅

5. 부모들의 귀족, 명품 브랜드선호 - "내아이는 다르다"

6. 공주병, 왕자병에 대한 자기심리학적 관찰

7.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왕자 공주 마케팅은 고급함을 기본 축으로 한다는 점에서 귀족 마케팅이나 유아 명품 마케팅과 맥락을 같이 한다. 하지만 자녀를 위해서는 무리를 해서라도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심리를 감안 한다면, 왕자 공주 마케팅은 시장의 잠재성이 아주 높다고 하겠다.
왕자 공주 마케팅의 타깃은 몇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잠재적이며 안정적이고 미래를 담보하는 고객, 키즈와 어른이지만 동심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구매성향이 있는 키덜트족, 자신이 명품족 이건 아니건 간에 관여하지 않고 내 자식 많은 명품으로 만들겠다는 부모집단이 바로 그것이다.
왕자 공주 마케팅은 부모들의 욕구와 키즈들의 욕구, 그리고 키털트족 의 욕구에 맞추어 행할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세 주제를 가지고 2차 자료를 활용하여 각각의 특성과 성향 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키즈마케팅

안정적이며 미래를 담보하는 고객, 키즈

경기가 위축되고 가계지출이 감소하더라고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시장이 바로 키즈(Kids) 시장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가 IMF 경제위기로 고통 받던 1998년에 한 광고회사에서 실시한 ‘한국 사람들’이라는 조사에 의해서도 알 수 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경제위기 때문에 남성가장의 소비는 급격히 줄었지만, 여성과 아이들의 소비는 조금 줄거나 그대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불황을 모르는 키즈 시장의 범위는 통상적으로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로 볼 수 있고, 연령으로 보면 만 13세 미만에 해당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통계청의 인구 센서스 자료에 따르면 1995년 현재 이 연령층의 인구는 850만여 명으로, 이러한 수치는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 센서스 때마다 줄어들고 있다(1980년 약 1100만 명, 1985년 약 1000만 명, 1990년 960만 명). 따라서 비록 2000년 자료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추세로 감소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 키즈 시장의 다섯 가지 특성

그러나 키즈 시장의 규모는 이렇게 감소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소비규모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어서 이 시장은 ‘떠오르는 소비 집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장난감, 학습지, 식음료 부문 등은 바로 이들 키즈 시장이 절대적인데, 하루가 다르게 그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다.

이러한 키즈 시장은 소비상황에서 보다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 키즈는 구매력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구매에 대한 영향력은 막강하다. 대개 자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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