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카슈랑스와 오프라인 판매조직 활성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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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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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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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방카슈랑스 운영현황
3. 방카슈랑스 실시의 평가 및 전망
4. 방카슈랑스 확대와 오프라인 판매조직 활성화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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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방카슈랑스 초기 실적을 볼 때 보험사와 전통채널을 통한 판매액 이외에 방카슈랑스로 인해 전체 수입보험료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대체보다는 신규수요창출 측면이 강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방카슈랑스 채널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면서 보험사의 기존수수료체계가 금융기관대리점 중심으로 변화할 경우 보험사의 이익 축소는 물론 기전 판매조직의 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방카슈랑스 확대에 따른 보험사에대한 영향 및 손해보험회사의 기존 오프라인 판매조직의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방카슈랑스 운영현황
- 도입내용
2003년 9월부터 오입된 방카슈랑스는 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등 특수은행 포함) 뿐만 아니라 증권사. 상호저축은행.신용카드사 등의 금융기관에 허용되어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미 실질적으로 보험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농 수협, 우체국, 신용협동조합 등은 공제상품과 보험 상품의 혼용판매에 따른 불공정 판매행위 및 소비자 혼란 등을 방지하기 위해 대상에서 제외 되었다. 방카슈랑스 형태는 기존 보험사의 대리점으로서 판매제휴 이외에 기존 보험사의 인수 또는 보험자회사 신설을 통한 참여도 허용되고 있다.
- 운영실적
은행을 비롯한 여러 금융기관들이 방카슈랑스 시장에 일단 성공적으로 진출한 결과 2004년 1월 말 기준으로 이들 금융기관이 전체 보험시장에서 차지하는 6.7%에 달하게 되었다 특히 생명보험의 경우 전체 보험시장의 9.0%를 차지해 조만간 10%대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손해보험은 전체 손해보험시장 중 방카슈랑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0.5%로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나 내년 4월 이후 자동차 보험이 방카슈랑스 판매상품으로 허용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방카슈랑스의 손해보험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기관별 운영 특징
2003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해오던 방카슈랑스는 2003년 12월말 현재 총 101개 금융기관 (은행 18개, 증권 18개, 상호저축은행 65개)이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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