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_시장환경,대형마트규제,경제민주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대형 마트의 규제 정책에 관하여.
1 대형 마트의 의무 휴업일?
2 탄생 배경
3 해외 사례

Ⅱ 갈등의 현주소
1 소상공인 입장
2 대형마트 입장
3 기업노동자 입장

Ⅲ 소비자와 의무 휴업일
1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현황
2 지향해야 할 방향
본문내용
대형 마트의 의무 휴업일?

유통 산업 발전법 : 제1조 (목적) 이 법은 유통산업의 효율적인 진흥과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대형 마트 의무 휴업제는 지자체 조례에 따라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SSM)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 휴업일을 지정한 제도로 2012년 4월 22일부터 실시

1.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영업 불가
2. 매월 둘째 / 넷째 일요일은 휴무

=> 전통시장 활성화와 골목 상권 보호, 영세 상인의 생계 보장 등을 목적으로 하며 현재 69개 지자체에서 전국 대형마트의 60%에 시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시장잠식으로 재래시장과 지역상권이 붕괴되고 있다. 산업자원부가 대형마트 관계자들과 육가공협의회 등 관련기관 대표들을 모아놓고 상생협력 결의문까지 발표했지만 실효성 없는 내용만을 열거해 국회에 계류 중인 대형마트규제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형식적인 이벤트를 벌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들어 몇 달 사이 기업형수퍼마켓(SSM : Super super market. 이하 SSM)에 관한 논쟁이 뜨겁다. 대기업의 횡포냐, 소비자의 권리 침해

  • [국제협상론] SSM의 중소유통업체 영역 진출에 대한 찬반논란
  • 대형마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중간 규모인 슈퍼슈퍼마켓(SSM)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동네 슈퍼마켓의 매출액이 감소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ⅲ. SSM과 동네 슈퍼마켓의 갈등 시작대기업들이 슈퍼마켓에 처음 진출한 것은 1960년대-1970년대였고 초기에는 동네 상점들과 크게 충돌하지 않았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대형마트 시장이 한계에 봉착하자

  • [기초미시경제론] 1. 대형마트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대형마트규제경제적효과 2. 쌀시장개방이 국내농산물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쌀시장개방효과 쌀시장개방 쌀시장개방영향
  • 기초미시경제론 1학년 공통기초미시경제론.hwp 1.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5점)2.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15점)Ⅰ. 서론Ⅱ.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 대형마트 규제의 필요성2.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찬반입장1) 대형마트 규제 찬성입장2) 대형마트 규제 반대입장3.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1) 전통시장 매출 증가2) 대형마트 매출 감소3)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일자리 감

  • 정조의 리더십을 통한 경제민주화의 발전방향 고찰
  • 경제적위기는 이 전까지의 조선의 제도와 법체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된 조선의 경제적 현실에서부터 발생되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경제 개혁이 요구되던 시기였다. 그로 인해 정조는 종래의 시장정책으로는 유지, 보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조선에, 조선의 경제민주화라 불리는 통공 정책을 계획하게 된다. 통공 정책은 경제행위에서 특권 상인에 의한 독과점 행위를 폐지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장벽을 없애 바람직한 분위

  • [미래 Trend 예측] 미래 트렌드 분석
  • 환경 변화로부터 우리의 소비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새로운 단계로 진입해가고 있는 중이다. 즉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비의 구조 변화는 산업의 구조 변화, 사회의 구조 변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동시에 생활 전반의 변화와 맞물려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현재의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어 오면서, 가장 역할이 중요해진 것은 마케팅과 소비자의 행동 분석이다. 그 이유는 시장의 세분화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