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이벤트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개 요
1. 이벤트의 어원
2. 이벤트의 특성과 정의와 특성 및 목적
1) 이벤트의 정의
2) 이벤트의 특성
3) 이벤트의 목적
3. 이벤트의 분류와 종류
1) 이벤트의 분류
2) 이벤트의 종류
제 2절 。이벤트발전과 관광산업
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
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
2) 외국의 이벤트의 발전과정
° 일본
° 유럽
° 런던(영국)
제 3절 。이벤트와 관광산업
1. 이벤트관광의 개념과 특성
1) 이벤트관광의 개념
2) 이벤트관광의 특성
2. 이벤트 관광산업의 역할
1) 지역축제와 관광산업
2) 국제회의와 관광산업
3) 산업전시이벤트와 관광산업
4) 인센티브여행과 관광산업
3. 관광이벤트의 효과
제 4절 。이벤트 기획
1. 이벤트 기획의 요소
2. 이벤트 기획의 단계
제 5절 。국내․국외이벤트의 현황 및 발전방향
1. 국내이벤트업계의 현황
2. 국외이벤트업계의 현황
3. 이벤트산업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우리는 지금 이벤트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뿐 아니라 정부기관, 심지어는 학교 등의 공공기관에서도 각자의 목적에 따라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그것은 이벤트가 단순히 그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의 파급효과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벤트는 주최하는 기관으로 하여금 새로운 이익창출의 기회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도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에서의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인 현재의 시점에서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으로서의 집단을 매스미디어만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이벤트에 참가한 참가자들에게 매스미디어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참가자가 발신인이 되어 미디어에 파급시키는 간접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벤트의 발전가능성도 크고 앞으로 커다란 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벤트 산업을 움직이는 전문가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벤트가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고 있다.
제 1절. 개 요
1. 이벤트의 어원
이벤트의 어원은 라틴어 e-(out, 밖으로)와 Venire(to come, 오다)의 합성어로 Evenire,
Eventus로 사용되다가 Event로 사용되었다.
2. 이벤트의 정의와 특성 및 목적
1) 이벤트의 정의
서양적 의미의 이벤트란 스포츠 행사(Sports Event), 아주 큰 사건이나 행사(Big Event), 판촉행사(Special Event)등을 뜻하며, 이 때 이벤트란 용어는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성격을 수식해 주는 형용사와 함께 사용된다. 그러나, 동양적인 의미의 이벤트는 사람을 많이 모아 놓고 현장에서 행사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실제로, 이벤트란 용어가 보편화된 곳은 일본이다. 일본은 1964년 동경 올림픽과 오사까 만국 박람회(1970)를 계기로 이러한 이벤트가 국가나 지역사회 발전에 무엇보다 중요한 산업임을 인식하고 발전시켰다. 일본에서는 오사까 만국 박람회같은 국가 이벤트(Community Event)는 물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판촉 행사, 문화행사, 공공 행사 등을 통털어 이벤트라고 호칭하게 되었다.
이벤트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작게는 개인적인 경조사(慶弔事)에서부터 크게는 올림픽이나 만국박람회 등 그 내용이나 목적, 규모, 파급효과 등에 의해 그 분류는 천차만별이다. 아울러 주최하는 사람의 편익에 의해서 그 정의를 내리고 있는 점 또한 더욱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괜찮음
- bizarr***
(2008.03.22 17:53:27)
- 좋네요 ^^ 좋은 참고 자료였습니다
- rngus***
(2006.05.23 16:23:31)
- 좋아요^^
- alwaysd***
(2005.11.20 23:40: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