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이벤트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개 요
1. 이벤트의 어원
2. 이벤트의 특성과 정의와 특성 및 목적
1) 이벤트의 정의
2) 이벤트의 특성
3) 이벤트의 목적
3. 이벤트의 분류와 종류
1) 이벤트의 분류
2) 이벤트의 종류
제 2절 。이벤트발전과 관광산업
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
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
2) 외국의 이벤트의 발전과정
° 일본
° 유럽
° 런던(영국)
제 3절 。이벤트와 관광산업
1. 이벤트관광의 개념과 특성
1) 이벤트관광의 개념
2) 이벤트관광의 특성
2. 이벤트 관광산업의 역할
1) 지역축제와 관광산업
2) 국제회의와 관광산업
3) 산업전시이벤트와 관광산업
4) 인센티브여행과 관광산업
3. 관광이벤트의 효과
제 4절 。이벤트 기획
1. 이벤트 기획의 요소
2. 이벤트 기획의 단계
제 5절 。국내․국외이벤트의 현황 및 발전방향
1. 국내이벤트업계의 현황
2. 국외이벤트업계의 현황
3. 이벤트산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이벤트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뿐 아니라 정부기관, 심지어는 학교 등의 공공기관에서도 각자의 목적에 따라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그것은 이벤트가 단순히 그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의 파급효과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벤트는 주최하는 기관으로 하여금 새로운 이익창출의 기회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도 이용될 수 있기 때문에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에서의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인 현재의 시점에서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으로서의 집단을 매스미디어만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이벤트에 참가한 참가자들에게 매스미디어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참가자가 발신인이 되어 미디어에 파급시키는 간접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벤트의 발전가능성도 크고 앞으로 커다란 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벤트 산업을 움직이는 전문가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벤트가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고 있다.

제 1절. 개 요

1. 이벤트의 어원

이벤트의 어원은 라틴어 e-(out, 밖으로)와 Venire(to come, 오다)의 합성어로 Evenire,
Eventus로 사용되다가 Event로 사용되었다.

2. 이벤트의 정의와 특성 및 목적

1) 이벤트의 정의

서양적 의미의 이벤트란 스포츠 행사(Sports Event), 아주 큰 사건이나 행사(Big Event), 판촉행사(Special Event)등을 뜻하며, 이 때 이벤트란 용어는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성격을 수식해 주는 형용사와 함께 사용된다. 그러나, 동양적인 의미의 이벤트는 사람을 많이 모아 놓고 현장에서 행사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실제로, 이벤트란 용어가 보편화된 곳은 일본이다. 일본은 1964년 동경 올림픽과 오사까 만국 박람회(1970)를 계기로 이러한 이벤트가 국가나 지역사회 발전에 무엇보다 중요한 산업임을 인식하고 발전시켰다. 일본에서는 오사까 만국 박람회같은 국가 이벤트(Community Event)는 물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판촉 행사, 문화행사, 공공 행사 등을 통털어 이벤트라고 호칭하게 되었다.
이벤트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출생과 더불어 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작게는 개인적인 경조사(慶弔事)에서부터 크게는 올림픽이나 만국박람회 등 그 내용이나 목적, 규모, 파급효과 등에 의해 그 분류는 천차만별이다. 아울러 주최하는 사람의 편익에 의해서 그 정의를 내리고 있는 점 또한 더욱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음
  • bizarr***
    (2008.03.22 17:53: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좋은 참고 자료였습니다
  • rngus***
    (2006.05.23 16:23: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아요^^
  • alwaysd***
    (2005.11.20 23:40:40)
회원 추천자료
  • [관광문화축제] 지역축제 창녕 화왕산 억새축제, 함평나비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 목 차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지역축제에 대한 선행연구 가. 성공에 대한 관점 나. 선행연구 Ⅱ. 본 론 1. 조사지역의 특성 가. 함평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나. 창녕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2. 축제의 성립과 관광이벤트 가. 나비축제성립과 주제나. 나비축제 관광이벤트3. 성공의 기준에 따른 평가 및 활성화 방안 가. 주제나. 주민참여다. 추진조직라. 축제평가마. 전문성바. 축제인프라Ⅲ. 요약 및

  • [행정학]지역잠재력 극대화 방안
  • 보 고 서제 목: 지역잠재력 극대화 방안과 목지 방 자 치 학교수님남 치 호 교수님조 별1 0 조조 원김형주(97715027), 박상철(97202020)이주화(97202034), 윤상웅(20001873)김수연(99115032), 김소연(20000140)목 차Ⅰ. 서 론Ⅱ. 지방의 세계화1. 세계화의 의미2. 세계화 속의 지방자치단체Ⅲ. 지역문화의 개념과 기능1. 지역문화의 개념2. 지역문화의 기능(1) 비경제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문화상품의 경제적 특성Ⅳ. 국내외 이벤트사업의 사례를 통한 경

  • [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Team Project: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과 목경 영 학 원 론담당교수분 반조 명조 원제출일자2004. 3. 25(목)▣ 목 차I. 서 론 관련페이지1. 테마파크의 개념 12. 국내 레저산업 시장규모 . 13. 주5일 근무제가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2II. 시장조사1. 에버랜드 .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P. 174. 관광수입 감소 대책 및 외래관광자 관광지출 확대유도방안P. 18□ 일본의 한류현황.P. 20□ 일본관광객 유치를 위한 추진사업.P. 211. 임진왜란 관련 이벤트의 공동 개최

  • 관광창업론 1. 다음 중 제품의 생산 가능성, 품질, 성능, 원재료 조달, 생산시설 등과 관련 있
  • 사업영역은 본 그룹이란 나무의 가지에 해당하며 본의 지경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사회공헌영역은 본그룹이란 나무의 열매에 해당하며 본의 열매를 나누는 역할을 한다. 2015년 2월 고객중심경 영(CCM)을 도입, 운영 중에 있다. 고객 중심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고객을 향한 관심은 2014년 8월,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소비자웰빙지수’에서 본죽이 8년 연속 1위를 수상하는 영예를 얻기도 하였다.참고문헌관광창업론,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