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액션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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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ction learning 이란?

2. Action learning 특징

3. Action learning 필요성

4. 조직에서 Action learning의 기초가 되는 가정

5. Action learning 구조

6. Action learning 효과

7.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구성요소

8. Action learning 문제점

9. 기업의 액션러닝 활용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함께 인적자원개발 및 양성 분야에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 어나고 있다. 급변하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과 거 어느 때 보다도 "지속적인 학습"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적시형 학습 (just in time learning)과 맞춤형 학습(on demand learning)이 등장하였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이다. 액션러닝은 전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개인, 팀 및 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접근 방법으로 또한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슈 해결방법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활발하게 적 용하여 성공적인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액션러닝의 기본 개념이나 절차에 대한 이해가 공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 일부 선진기업에서 액션러닝을 실험 적으로 도입,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전세계 각 기업에서 액션러닝이 최적의 학습방법 으로 검증된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개념조차 소개되지 않은 도입기에 들어서 있는 상황 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액션러닝이 무엇이며, 그 기본 구조 및 핵심구성요소를 이해하는 일은 액션러닝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전제조건이며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액션 러닝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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