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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저가항공사
제2절 유니폼의 개념
제3절 항공사 서비스 품질
(1) 항공사 서비스
(2) 항공서비스 분류
물적서비스
인적서비스
제4절 브랜드이미지
제5절 고객만족
제6절 선행연구
1. 유니폼과 이미지
2. 서비스와 이미지
3.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
제 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가설설정
제 4장 실증분석
제1절 표본의 정의 및 조사방법
제2절 설문지 구성
제3절 분석결과
1. 인구통계분석
2.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 신뢰성 검증
(2) 타당성 검증
3. 상관관계분석
4.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제 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연구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항공기는 전 세계를 1일 생활권으로 만들어 주는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인천국제공항이 2001년 3월 동북아의 중개지 구실을 하는 허브(Hub) 공항을 목표로 개항을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산업도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항공사 간의 국제적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항공산업에서의 생존수단은 항공사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항공사의 매스컴 광고를 보면 미국 항공사의 경우 노선이나 가가(家家) 도시로의 연계성 등 실용 위주의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미국인들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묻어난다. 독일의 경우에는 유럽인의 사교성이나 독일의 기술적인 측면 즉 안전과 직결되는 비행기 정비에 관한 간접적 표현의 광고가 눈에 띈다. 동양의 싱가포르 항공의 경우 싱가포르가 지닌 천혜의 자연환경을 강조하고 아름다운 민속의상을 입은 여승무원들의 모습이 광고에 주종을 이루고 있어 (강미연, 2000) 규모 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을 인적 서비스와 자연환경을 통해 차별화 시키면서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한편, 승객들은 보다 즐겁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항공사의 서비스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서비스 정도로 그 항공사의 이미지가 결정되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 중에서 가장 고객과의 대면 시간이 많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승무원으로 그들의 유니폼은 항공사의 이미지(Corporate Image)와 직결되는 움직이는 C.I.(Corporate Identity) 역할을 한다. C.I.(Corporate Identity)란 기업의 실체를 바람직한 이미지라는 형태로 전달하는 전략적 의도에서 기업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특별한 이미지(김희정, 1989) 즉, 기업 아이덴티티를 말한다. 기업 아이덴티티가 국제 이미지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면 문화적 차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국제 조직 어디에서나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심벌을 사용해야 한다. 유니폼은 이러한 심벌을 적용해 보는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작업에서 어플리케이션 아이템(Application Item)으로 구분되며(김원준, 1988) 기업의 유니폼은 신분의 보장은 물론 소속된 기업을 대표하는 의무가 주어지는 것(배천범, 1982)이므로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는데 직접적이고 강한 효과를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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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희(2006)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 피자배달전문점의 점포이미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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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규,박정향 저가항공사의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 전환장벽,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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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선(2006) 대학이미지 제고를 위한 유니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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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chae3***
    (2016.12.14 01:4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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