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자기 변모의 모색을 펼친 김춘수그는 초기시부터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는 세계관은 존재성에 대한 비극적 인식이라 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이 비극성 극복의 구현을 표현했으며 그렇기에 시는 그에게 구원과 자유와 해방을 위한 대상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의 구원을 향한 시작이 시의 존재방식과 시 쓰기 방식에 대한 성찰로 이어져 언어와 존재의 관계성에 대한 그만의 특별한 인식태도 로 귀결된다. 시 창작에
론 대 포스트모던 도시론인식론, 존재론, 가치론으로 나누어 살펴본 포스트모던 도시론은 모던 도시이론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모던 도시론과 포스트모던 도시론의 차이는 일차적으로 도시란 공간적 실체를 인식하는 지식론적 토대에 있다. 모던 도시론은 구조주의공간론에 입각하고 있다면 포스트모던 도시론은 탈구조주의 혹은 해체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그런 만큼 지향하는 공간적 규모와 수준도 달라,모던 도시이론은 거시적이고 체제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다. 포제(P.Forget)는 ‘있을 것 같지 않은 논쟁’, 킴멀레(Heinz KImmerle)는 ‘끝이 나지 않는 논쟁’, 달라이어(F.Dallmayr)는 데리다와 가다머의 논쟁이 지리멸렬(支離滅裂)한 것으로 평가했다.1.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으로써의 해체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현존재의 시간성으로 부터 이해의 순환을 도출한다.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가다머는 받아들여, 해석학이 과학의 객관성으로 부터 벗어나서 이해의 역사성을 획득
론에 대하여 시민사회 내의 다양한 갈등구조를 파악해야 된다는 공간론이 대립하고 있다. 이러한 대립을 정치사회라는 새로운 공간을 통해 돌파하려는 시도가 있는가 하면, 또 시민사회를 공간적 측면과 역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절충적 입장도 있다.시민사회에 대한 이러한 논의들은 국가-시장-시민사회라는 3분법적인 구도를 갖추면서 다원주의와 비판이론이라는 두 가지 흐름으로 수렴되고 있다. 다원주의는 시민사회를 국가나 시장과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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