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재무구조 개선과 효율적인 판매채널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들어가며..



2. 본 론 - 우리나라 보험 산업의 현주소

① 보험사의 재무구조
② 신 판매채널 Ⅰ - 방카슈랑스
③ 신 판매채널 Ⅱ - 인터넷 판매
④ 개선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며..

해방이후 국내 보험시장은 6.25를 거치면서 성장 기반을 구축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이후 정부의 강력한 지원 아래 70년대의 3고 현상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양적 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리하여 1996년 보험 수입료 기준으로 세계에서 6위에 해당하는 보험대국으로 성장하였다. 보험경영연구회, 보험론, 경문사, 208p 첫째줄
그러나 우리나라는 IMF라는 사상 초유의 경제 대 위기를 맞이함으로써 보험업계에도 적지 않은 피해가 간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보험사들의 취약한 재무구조와 제도측면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이 여실히 드러나게 되었고, 이는 곧 보험업계에 커다란 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2002년에는 보험업법의 전면개정이 이루어졌고 경쟁 촉진 및 경영 자율성의 확대. 보험가입자 보호 등을 골자로 한 개혁이었음
이러한 개혁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고도의 양적 성장에 비교하여 그 질적인 성장은 아주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금 국내의 금융통합화 움직임과 금융 산업에 불어 닥치는 자율화, 세계화, 겸업화는 보험 산업의 계속적인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판매채널로 급부상한 방카슈랑스와 인터넷 판매는 초기부터 그 문제점들을 여실히 들어내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따라 그러한 부분 중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방안과 효율적인 판매채널 개선을 위한 방안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2. 본론 - 보험산업의 현 주소

(1) 재무건전성 제도

2001 년 3월말 현재 상당수의 보험사가 자기자본 잠식상태에 있는 등 재무구조가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 총 자산 대비 자기 자본 역시 선진국에 비해서 훨씬 낮은 수준이다. 특히 지급여력비율이 금융감독원에서 통상 요구하는 비율이 200%인데 현재 100%에 미달하는 회사는 8개사 100~150%인 회사는 8개사가 해당이 된다. 21세기 보험 산업의 비전과 발전과제, 한국개발연구원 발표자료 2001.7.25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EU식 지급여력비율에 따른 적기 시정조치가 시행중이지만 건전성 감독을 위한 상시적인 감독체계가 아직
참고문헌
◆ 보험경영연구회. 보험론. 문영사. 2002. 3. 1


◆ 김두철. 방카슈랑스의 진단과 정책과제 발표자료 . 2002.


◆ 한국개발연구원. 21세기 보험의 비젼과 발전과제. 토론 자료.


◆ 보험업법 개정방안 (연구조사자료). 보험개발원 1999.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험학] 손해보험의 중개인제도
  • 효율적으로 행동하여 주느냐가 보험산업 발전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는 기존의 모집조직에서 벗어나 보험중개인제도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국내 보험시장의 대외개방하에서 국내외 손해보험 모집제도 및 보험중개인제도를 살펴본 후에 보험중개인제도 운영상의 문제점과 본 제도의 활성화방안을 고찰해 보았다. < 참고 문헌>대한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 초급대리점 연수교재”, 1998김형기, “보험중개

  • [경영학] 닛산의 G-R, K P-I 경영사례 연구
  • 재무체질 개선(6) 리드타임 단축(7) 판매채널 조정다. 닛산의 지식(K) 경영 (1) 디자인 혁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2) 정보흐름의 개혁을 통한 지식경영 달성(3) 중간간부 면담과 하이포 인력 선발 등을 통한 핵심인재 발굴 및 육성(4) CFT 구축을 통한 혁신적 아이디어 도출라. 닛산의 권력(P) 경영 (1) 민주적 절차에 의한 인력감축(2) 노사 간의 상생을 위한 노력으로 갈등 예방(3) 조직구조 개편을 통한 파벌주의의 타파(4) E-mail을 활용한 commu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판매량 420만대 달성▪05년부터 08년까지 연 평균 20%의 ROIC (투하자본수익률)□ Nissan Value Up (Apr. 2005)카를로스 곤이 부임한 이후 닛산은 3개년 단위의 사업계획을 세우고 그때마다 놀랍게도 자신들의 목표를 조기에 초과달성하며 전진해 나가고 있다. 카르로스 곤이 부임한 첫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는 비효율적인 자산구조를 조정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을 되찾는 것이었다. 우선 구매에 있어서는 상품과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판매량 420만대 달성▪05년부터 08년까지 연 평균 20%의 ROIC (투하자본수익률)□ Nissan Value Up (Apr. 2005)카를로스 곤이 부임한 이후 닛산은 3개년 단위의 사업계획을 세우고 그때마다 놀랍게도 자신들의 목표를 조기에 초과달성하며 전진해 나가고 있다. 카르로스 곤이 부임한 첫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는 비효율적인 자산구조를 조정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을 되찾는 것이었다. 우선 구매에 있어서는 상품과

  • [경영분석] 신한은행 기업분석
  • 구조, 여타의 산업과의 차이점, 금융계의 영향력, 국제 금융시장의 직접투자시의 방법 등등, 이러한 조사로 인해 더욱 넓게 볼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1. 신한은행 개요(1) 신한은행의 역사(2)신한은행의 업무(3)신한은행의 경영목표 및 방침(4)신한은행의 회사현황(5) 신한은행의 경영전략(6) 신한은행의 조직도2. 요약재무제표 (2006년~2008년의 총 3년간의 재무제표)(1) 대차대조표 (2)손익계산서(3)현금흐름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