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Pierre Bourdieu,문화적재생산이론,문화적재생산이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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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
2. 문화적 재생산 이론의 등장배경
3. 문화적 재생산 이론이란?
4. 학교교육과 문화적 재생산 이론
5. 한국사회와 문화적 재생산 이론
6. 시사점 & 한계점
7. 참고문헌
8. 질의응답 & 토의
본문내용
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

1930 – 2002. 1. 23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학 교수, 참여 지식인
1958년, 처녀작 <알제리 사회학> 발표
1968년 <사회학연구> 발행
‘부르디외 학파’형성
부르디외 曰
“사회학은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 - 후기구조주의 입장
문화재생산과 관련한 교육의 재생산에 관심
신자유주의 비판 –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 갈구



참고문헌
김정숙(1999), <문화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8).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현숙(2009). Bourdieu의 교육적 의사소통(Pedagogic Communication)에 대한 고찰.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호임(1992). Pierre Bourdieu의 학교교육과 문화재생산의 관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갑식(2008).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의 내용 분석 :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을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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