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초록매실 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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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웅진식품 초록매실을 마케팅 성공사유로
정한이유 (서론)
▲ 초록매실 출시 이전의 환경분석
▲ 초록매실의 마케팅믹스 4P전략

제품전략 (제품특성 및 경쟁적 차별성)
가격 전략
유통 전략
판매촉진 전략
▲ 마케팅 성과

▲ 나의생각 (결론)


본문내용
▲ 「초록매실」을 마케팅 성공사례로 정한 이유 (서론)

'사랑은 초록빛' 제품 특징 잘 살려 "핑크 빛 사랑은 가라! 이제 사랑은 초록빛이다."

웅진식품이 '초록빛 사랑'을 주제로 텔레비전에 선보인 새로운 광고의 문구입니다. 이 광고는 '사랑은 핑크빛'이라는 고정관념에 도전장을 내밀며 사랑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어떤 주제로 레포트를 작성할까 고민하던중 수업시간에 교수님께 들었던 여러
사례가 떠올랐지만 문뜩 떠오른 주제가 음료였고, 비락식혜와 아침햇살 초록매실
이 3가지를 놓고 고민하던중 초록매실로 주제를 정한 이유는 광고문구가 가장
맘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록매실에 대한 자료를 모았으며, 자료 수집중 초록매실이 코카콜라와 매출실적 경쟁결과 승리했던 자랑스런 자료 또한 접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 마케팅 부분 각종 상을 휩쓸었으며, 또한 한 때 음료시장 장악율 70%의 쾌거를 이룬 「초록매실」은 정말로 대단했습니다. 초록매실과 유사한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나오긴 했었지만, 맛과 질의 차이로 지금도 초록매실만이 판매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 초록매실 출시이전의 환경 분석

음료산업은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이다. 91년까지는 고성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 97년에는 출하량이 1%가량 줄었다. 98년에는 IMF의 불황으로 소비가 얼어붙은데다 여름 성수기에 자주 비가 내려 음료업체들이 한결같이 고전해야 했다. 따라서 98년에는 14%가 감소한 약 2조 2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고 99년에는 약 2조 3천억원으로 소폭 성장했을 뿐이며 2000년에는 약 2조 5천억원의 시장을 예상하였다.

음료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소업체들의 등장이라고 것이다. 즉석식품
참고문헌
웅진식품(주) 홈페이지(wjfood.co.kr)
네이버 -초록매실마케팅성공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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