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로만손의 글로벌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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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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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머릿말
2 . 로만손 들여다보기
1) CEO 김기문의 경영 마인드
2) 경영이념
3)회사 현황과 시장진출분야
4) 로만손 기업목표와 그 비전
5) CEO 김기문에게 들어보는 로만손의 경쟁력
3 . 로만손출발 그 시대적 배경과 브랜드 네이밍(naming)
1) 시대적 배경
2) 브랜드 네이밍(naming)
4 . 세계 시장군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전략
5 . 로만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전략
2) 유통 전략
3) 제품 전략
4) 가격 전략
6 . 로만손 관련 뉴스 모음
1) 화제의 기업 로만손(서울경제)
2) 스위스 시계전시회 로만손 690만불 계약2003년 4월 17일 매일경제 [경제]
3) 시계업계, 활로모색 "브랜드"인가 "다양한 기능"인가(매일경제)
4) 로만손 김기문 사장 "스위스 국제전시회 초청받아"(매일경제)
5) 로만손,200만 달러 수출계약(매일경제)
6) 로만손 김기문사장 신산업대상수상(충청일보 지역)
7) 2001년 주가로 살펴본 로만손
7.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1 . 머릿말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로만손 시계로 알려진 (주)로만손의 김기문 사장은 1988년 4월, 자본금 5,000만원, 직원 6명의 단촐한 식구로 출발, 창업 10년 만에 로만손을 시계업계 빅3로 올려 놓은 장본인이다. 시계의 불모지 한국에서 일본의 세이코를 제치고 유럽시장을 석권한 로만손 시계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창업한지 13년밖에 되지 않아 '로만손' 브랜드값만도 지난 99년 옴니 브랜드에서 평가할 당시 6백89억원이나 호가하는 건실한 기업이기도 하다. 로만손은 88년 설립 이래 'ROMANSON'브랜드로 세계시장을 누벼온 기업이다. 이제는 러시아, 독립국가 연합(CIS), 중동, 유럽 등 세계 62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현재 1백여국에 상표를 등록했고 3건의 국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00년 중반부터는 핸드백 사업에 진출하여 'ROMANSON PURPLE'브랜드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 . 로만손 들여다보기
1) CEO김기문의 경영 마인드
김기문 대표는 기업활동을 하면서 하루에도 수 십번씩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가 많다. 그 때마다 원칙이 되고 기준이 되는 것은 바로 소비자, 고객의 입장에 선다는 것이다. 그러면 100% 정확한 답이 나온다고 한다. 기업이 만드는 제품은 결국 소비자를 위한 것이기에 가능한 답변이다. 결국 기업의 존재 이유는 가치창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이끌어 가는데 있다고 한다. 여기에 더불어 김 대표의 경영자적인 덕목을 살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다.
“경영자는 그 회사 발전을 위해서 더 유능하고 훌륭한 사람이 나왔을 때는 충분히 CEO의 역할, 즉 소유와 경영을 분리할 수 있다는 각오를 가짐으로써 기업이 생명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소비자의 사랑에서 나온다. 소비자로부터 끊임없는 사랑을 받기 위해 신제품 개발과 기술력 향상은 물론 해외시장 확대와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꿈꾸는 로만손이 뉴밀레니엄에도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표 브랜드’로 거듭날 것을 기대해 본다.
2)경영이념
<1> 고객 존중의 기업경영
- 회사의 이윤을 극대화하여 내부고객(종업원)에게 고루 성과를 나누어 줌으로써
가정의 행복을 이룩하자.
- 외부고객(소비자)이 원하는 상품을 앞서 개발하여 고객이 보다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노력한다.
<2> 가치창조의 기업경영
- 우리가 만드는 상품은 고객에게 단순한 소비제품 이상의 의미를 담아야 하며,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 우리는 세계적 관점에서의 기업 경쟁력 확보에 힘쓰며, 모든 경영활동의
궁극적 목적은 브랜드와 기업 가치 창조에 있다.
- 참고문헌
-
네이밍 사례 http://www.markway.co.kr/proto/naming
(주)로만손 http://www.romanson.co.kr/
테마스톡 http://themastock.hihome.com/kosdaq/로만손.htm
중소기업웹진 http://nara.sbc.or.kr/200203/cover/cover_people.htm
한국고객만족컨설팅 http://www.csjournal.or.kr/2001-04-8.html
머니투데이 경제 2003년 5월 16일자
매일경제 경제 2003년 5월 16일자
이데일리 경제 2003년 5월 14일자
머니투데이 경제 20003년 5월 14일자
서울 경제 2003년 5월 13일자
한국경제 경제 2003년 4월 23일자
충청일보 경제 2003년 4월 21일자
매일경제 경제 2003년 4월 17일자
연구자료 : 로만손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NICE 상장기업분석 2003년 신년호 - 로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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