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수입차 렉서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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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탄생 배경
▷ 도요타의 렉서스

2. 환경 분석
▷ 한국시장 분석

3. STP 분석
▷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 Targeting (목표시장)
▷ Positioning (위상적립)

4. 마케팅 믹스 4P 분석
▷ Product(제품)
▷ Price (가격)
▷ Place (유통)
▷ Promotion (촉진)

5. 마치며
▷ 우리조의 생각
본문내용
1. 탄생 배경

▷ 도요타의 렉서스
1933년 소규모 자동차 공작소로 출발한 토요타가 “끊임없는 완벽추구”라는 철학아래 끊임 없이 수많은 종류의 성능 및 안전테스트를 하고, 품질개선과 제품향상을 위한 노력을 통해 만들어낸 것이 바로 렉서스이다.
“세계 최고와 어깨를 겨루는 품격 있는 차를 창조한다.” 는 이념으로 탄생한 렉서스는 10여 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상과 찬사를 받았으며, 정상의 최고급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다.
2001년부터 한국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며 한국시장 내에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이제 렉서스는 품질(Quality), 안락(Comfort), 품격(Luxury), 첨단기술(Intelligent
Technology), 가치(Value)의 대명사가 되어 안목 높은 고객들에게 운전의 즐거움, 최고의 품질, 독창적이고 창의적이고 탁월한 제품으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니다.“

2. 환경 분석
▷ 한국시장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은 1987년 10대 판매로 시작해서 시장을 확장 시켜갔으며, 1996년에는 년간 판매대수가 10,000대를 돌파했다. 그러나 1998년 'IMF'의 여파로 인해, 판매량이 급감하며, 전년도 판매량의 4분의 1에 그쳤다. 경기가 회복세를 보인 2000년도부터 시장이 다시 급속도로 확장되어 2002년에는 상반기에만 7,042대의 수입차가 팔렸고, 10월까지는 13,354대가 팔렸고, 이는 2001년 동기 대비(1월~10월) 109%나 증가한 양이다. 2002년도 전체 판매액은 10월까지 수입 승용차 모델별 가격과 판매 대수를 계산한 결과, 전체 판매액이 9,931억 원에 달해 올해 전체 판매액은 1987년 시장 개방이래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할 것이 확실시되며, 그 액수는 1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2년 9월까지 신규 등록된 수입차(승용, 승합, 화물차 포함)는 모두 1만3,482대로 이 기간 전체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124만486대의 1.1%를 차지, 시장점유율 1% 돌파했다. 그러나 수입차의 평균 가격이 국산차의 3~4배에 달하기 때문에 판매 금액면에서는 수입차가 올해 전체 국내 승용차시장 규모 18조원 중 6% 안팎의 점유율을 차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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