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의정의및역사,공동구매사례-소셜커머스,해외공동구매,오픈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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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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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동구매의 정의
2. 공동구매의 역사
3.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사회적 증거가 확실한 것을 선택하려 한다.
– 희소한 것은 더 가치가 있다.
– 개입을 했으면 일관성을 유지하려 한다.
4. 공동구매의 예시
① 소셜커머스
② 해외오픈마켓
③ 지마켓의 신 공동구매
④ 은행들의 공동구매 예적금
5. 공동구매의 장단점
6. 공동구매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공동구매의 정의
공동구매란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한 전자 상거래의 발전된 한 형태로, 한 상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자들이 주축이 되어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을 통해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수단, 즉 소비자가 둘 이상 모여 필요한 물건을 함께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다수의 구매자가 모이기 쉬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는 물건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함으로써 개별 구입보다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공동구매라 함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의미를 바탕으로 인터넷 공동구매를 "인터넷상에서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행위"라고 지칭하며, 공동구매는 "모이면 내려간다"는 명쾌하고 단순한 원리와 동시에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이다.
공동구매는 전통적 상거래나 여느 전자 상거래에 비해 훨씬 소비자 중심적이다. 그래서 더 많은 소비자가 공동구매에 흥미를 느끼는데, 인터넷에서 공동구매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판매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은 전통적 시장과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구매방식을 등장시켰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공동구매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초월해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든 쉽게 공동구매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변화들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이제는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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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랩 http://www.socialcommercelab.com/5
베타뉴스 http://www.betanews.net/article/553040
몰테일 http://post.malltail.com/
지마켓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group_purchase/GroupPurchaseMain.asp
광주매일신문 http://kjdaily.com/read.php3?aid=1321801200233060005
농협 인터넷 공동구매 예 적금 http://blog.daum.net/ijawa88/1993398
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1131556g&sid=0104&nid=004<ype=1
부산일보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1072500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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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미경(2007), 개인적 성향과 지각된 공동구매 특성이 온라인 공동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pp.7-9, pp. 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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