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의정의및역사,공동구매사례-소셜커머스,해외공동구매,오픈마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동구매의 정의
2. 공동구매의 역사
3.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사회적 증거가 확실한 것을 선택하려 한다.
– 희소한 것은 더 가치가 있다.
– 개입을 했으면 일관성을 유지하려 한다.
4. 공동구매의 예시
① 소셜커머스
② 해외오픈마켓
③ 지마켓의 신 공동구매
④ 은행들의 공동구매 예적금
5. 공동구매의 장단점
6. 공동구매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공동구매의 정의

공동구매란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한 전자 상거래의 발전된 한 형태로, 한 상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자들이 주축이 되어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을 통해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수단, 즉 소비자가 둘 이상 모여 필요한 물건을 함께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다수의 구매자가 모이기 쉬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는 물건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함으로써 개별 구입보다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공동구매라 함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의미를 바탕으로 인터넷 공동구매를 "인터넷상에서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행위"라고 지칭하며, 공동구매는 "모이면 내려간다"는 명쾌하고 단순한 원리와 동시에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이다.

공동구매는 전통적 상거래나 여느 전자 상거래에 비해 훨씬 소비자 중심적이다. 그래서 더 많은 소비자가 공동구매에 흥미를 느끼는데, 인터넷에서 공동구매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판매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은 전통적 시장과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구매방식을 등장시켰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공동구매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초월해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든 쉽게 공동구매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변화들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이제는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국어사전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24169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018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link?id=T11036064
소셜커머스랩 http://www.socialcommercelab.com/5
베타뉴스 http://www.betanews.net/article/553040
몰테일 http://post.malltail.com/
지마켓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group_purchase/GroupPurchaseMain.asp
광주매일신문 http://kjdaily.com/read.php3?aid=1321801200233060005
농협 인터넷 공동구매 예 적금 http://blog.daum.net/ijawa88/1993398
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1131556g&sid=0104&nid=004<ype=1
부산일보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10725000219

한상린, 성형석(2006), 온라인 공동구매에서의 구매 동기와 태도에 관한 연구Shoppers`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the online Group Buying,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제21권 제1호, pp.119-150
황선진, 백소라(2009), 인터넷 공동구매시 충동구매성향과 가격, 희소성 메시지가 의류제품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mpulse Buying Tendency, Price, and Scarcity Message on Apparel Choice and Purchase Intention at the time of Internet Group Buying,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10호 통권192호, pp.1519-1529
최훈, 이경탁(2003), 공동구매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재수용에 미치는 영향, pp.521
허미경(2007), 개인적 성향과 지각된 공동구매 특성이 온라인 공동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pp.7-9, pp. 9-13
김 선 욱, 박 성 준 단국대학교(2005), B2C 공동구매 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in B2C Cooperative Buying,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커머스 현황과 이용원인 소셜커머스로 인한 소비자 피해원인 및 소비자 피해유형과 피해사례
  • 커머스로 인한 소비자 피해원인 및 소비자 피해유형과 피해사례ⅰ 한국ⅱ 소셜커머스의 해외시장 현황과 해외분쟁사례Ⅴ 소비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ⅰ 소셜의 의의ⅱ 해결방안결론Ⅵ 자료의 종합과 분석Ⅶ 결론Ⅷ 참고문헌서론문제의식 - 소셜커머스란 인터넷에서 특정품목을 일정기간동안만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되 사이트운영자가 사전에 정한 최소물량이 팔려야만 거래가 성사되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방식이다. 최소 구매물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및 한은의 지급기준율 상향조정에 대해 이것이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를 평가하세요.청원경찰과 특수경비대는 어떻게 다른 지 설명하세요.파라다이스세사가미 사장이 되면 무엇을 할건가요?1억을 번다는 어떻게 할지 말하세요.무인도에 2명만 간다면 누구랑 갈 것이고 무엇을 할지 말하세요.남 또는 자신이 속한 부서나 조직이 어려움을 겪었는 때, 이에 대해 아이디어 제공하여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를 설명하시오.미세먼지의 성분을 아는 대로

  • 소셜커머스 정의및 소셜커머스 특성및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비교분석과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위한 전략 제안
  • 정의들을 통해 하나의 정의를 내려 보자면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의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형태의 e커머스(kt연구소)” 라고 할 수 있겠다. 2. 소셜커머스 분류소셜커머스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를 그루폰의 유형인 ‘그룹 바이 (반값 할인 공동구매)’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여러 유형이 다양하게 실현되고 있다. (1)플래쉬 세일 온라인 상에서 제한된 시간

  • 에버랜드 서비스 마케팅 사례 분석
  • 및 해외관광객을 1차 표적시장으로 한 후, 더 나아가 전체적인 고객층으로 확대하여 각 고객들에 맞는 맞춤형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모든 고객층을 아우를 수 있도록 에버랜드는 ‘가족, 친구, 연인 누구와 함께라도 원하는 모든 것을 골라 다양한 체험을 누릴 수 있는 종합 테마파크’라는 포지셔닝을 고객들에게 인식시키려 한다.이런 포지셔닝에 맞는 전략으로 에버랜드는 놀이기구를 제공하는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워터파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및 사용된다.③ 최초로 개발된 스마트폰은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 이다.④ 스마트폰의 산업 표준에 관한 정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완전한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정답 : ① ■ 11번가나, 옥션, 인터파크 등 개인이 상품을 등록시켜 판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소셜커머스 ② 인터넷쇼핑몰 ③ 온라인마켓 ④ 오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