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새로운 경영전략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주제선정동기



Ⅱ. 종합상사개관


1. 개요

2. 종합상사의 역할


Ⅲ. 종합상사의 현주소


1. 종합상사 SWOT 분석

2. 한․일 종합상사 비교


Ⅳ. 종합상사 기능제고 전략


1. 기능제고의 필요성

2. 기능제고의 기본방향


Ⅴ. 결 론


Ⅵ.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주제선정동기

우리나라의 수출 역사를 놓고서 종합무역상사를 빼놓고는 얘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빈약한 국가에서는 수출전략이 아주 주요한, 아니 필수적인 전략일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특별한 기술도 없고, 자본력도 부족한 우리나라가 어떻게 효과적인 수출전략을 펼칠 수 있었을까? 초기에는 가발, 섬유 등 노동력을 바탕으로 가격우위에 의한 전략을 채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출방식으로 지속적인 수출증가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수출의 경험도 부족하고, 외국시장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상태에서 기업입장에서도 섣불리 외국시장에 진출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그렇다고 막상 내수시장에만 치우치는 것도 내수시장에 의존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이러한 딜레마적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수출드라이브 정책에 한몫 한 것이 바로 종합무역상사라 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의 수출역사는 종합무역상사를 빼놓고는 논의될 수 없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눈부신 수출향상과 무역규모의 확대는 종합무역상사의 덕택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에 한국과 일본밖에 없는 종합무역상사는 우리나라의 경영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많이 바뀌어가고 있는 과정에 있고, 이에 따라 종합무역상사의 기능도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대에 따라 경영환경은 변화하기 마련이고, 이에 따라 기업의 전략도 시시각각 변화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치이다. 따라서 이번 주제선정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종합무역상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앞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종합무역상사의 역할이 어떻게 재정립돼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즉, 종합무역상사의 새로운 경영전략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로 앞으로의 논의에서는 종합무역상사를 종합상사로 언급하여 사용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4.
2.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2004
3.조동성, 한국의 종합무역상사, 법문사, 1983
4.전자상거래연구조합(http://www.b2b.or.kr)
5.우리나라 종합상사의 최근 동향(http://www.kiet.re.kr)
6.종합상사 기능강화방안 (http://itb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모형 해외시장 진입 방식 글로벌기업 해외진출 러그만의 단순 모형
  • 대해1. 자본, 기술, 마케팅노하우 및 경영 노하우등을 일괄적으로 이전2. 수입대체효과를 가져다 줌 3. 수출기회를 제공해 줌⇒ 피투자국의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효 과▶ 해외직접투자 : 경영권을 목적으로 한 투자▶ 해외간접투자 : 자본이득, 배당, 이자소득을 목적으로 한 투자비 교▶ 단독투자(wholly owned subsidiary)a) 인수합병에 의한 진입(merger & acquisition)b) 신설에 의한 진입(green field)▶ 합작투자(joint venture) - a) 다수지분(majority) b) 소수지분(mino

  • LG상사 회계, 경영기획 첨삭자소서
  • 대해서만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예시성숙된 리더로 성장하는데 계기를 마련해준 프로젝트Binghamton 대학시절 International Marketing 수업에서 큰 그룹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세계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 및 무역에 관심이 많은 터라 프로젝트나 수업이나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Instant Rice 제품을 중국시장에 진출 시키기 위한 기획서 및 청사진을 만들어 ppt 발표를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 몇

  • NH투자증권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전략 + α1. 입사 초기를 발화한다 2.입사후 5년뒤를 얘기한다 3. 입사후 10년뒤 직무관련 전문가가 된다한다./전략 + 예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새로운 시장형성에 기여하고 싶다대규모의 장치로 철강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양한 설비 장비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기가스틸처럼 새로운 소재 개발의 중심인 설비특성에 대해 완벽히 숙지하고싶다.그러기위해서 설비 유지보수 뿐만아니라 이를통해 공정통계분석과 수율증

  • [경영전략] 해외명품전문 인터넷쇼핑몰 `WIZWID` 위즈위드 경영전략
  • 종합상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해외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종합상사로서의 기능이 쇠퇴하고 있다. SK 글로벌과 같은 종합상사들은 이미 무역중심에서 탈피, 마케팅 또는 유통 전문사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이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새 고부가가치 수익원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자 함이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종합 마케팅사로서 도약하고자 하는 SK 글로벌의 성공사례로 본 프로젝트에서 ‘위즈위드’ 사업부의 성공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사례 연구

  •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
  • 종합무역상사 (1983,조동성) 와 산업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본인이 작성.이런 기능의 분석을 통해 종합무역상사의 능력을 조망해보고 이들의 조합을 통한 새로운 기능과 가능성의 모색을 통해 4장에서 미래전략을 짜 보도록 하겠다.2. 종합무역상사를 둘러싼 무역현실의 변화우리나라 종합상사들은 부정적인 측면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수출시장 개척, 수출대행 및 알선, 해외시장정보의 제공, 수출품목 및 수출지역 다변화, 해외자원 확보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