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프랜차이즈전략과 국내시장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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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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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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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국내에 진출하였는가?
맥도날드
Ⅰ. 맥도날드
Ⅱ. 맥도날드의 해외 진출 전략
Ⅲ. 한국의 맥도날드
버거킹
Ⅰ. 버거킹
Ⅱ. 버거킹의 해외 진출 전략
Ⅲ. 한국의 버거킹
버거킹과 맥도날드
나가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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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조의 팀장을 맡고 자료를 조사해 봄으로써 난 프렌차이징에 대해 몹시 궁금했고, 결국,개인사례 발표로 프렌차이징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했다.
다국적 기업 중 열린 시장국가라면 언제, 어디서든 적은 부담으로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너무나도 친숙한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다국적 기업 맥도날드와 버거킹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 두 기업의 해외 진입방법은 프랜차이징인데 이에 앞서 기업의 해외시장에 진입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고, 이 내용은 수업시간에 발표로 언급된 것이다.
위와 같은 해외시장 진입방법 중 버거킹과 맥도날드가 선택한 프랜차이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왜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국내에 진출하였는가? (한국진출의 동기와 배경)
한국시장에 진출하게된 동기로는 한국 시장의 규모와 잠재력을 판단했을 때 특히 10대와 20대 중심으로 급격하게 식생활이 바뀌고 있는 점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다.
또한 패스트푸드 업체 중 햄버거시장만 놓고 평가한다면 국내시장의 규모는 약 4000억원이상으로 한국은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었던 것이다. 맥도날드아 버거킹이 국내에 진출할 당시의 국내 진출 햄버거 업체로는 롯데리아(79년) 웬디스(84년) 아메리카나(80년)등을 들 수 있다. 79년도 이후 우리나라 소비지출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식료품의 지출비중도 증가하고 있었다. 특히 80년도에서 81년도 사이에 눈에 뜨이는 식료품 소비 지출의 성장(82년 전년도 대비 63.1%)이 있었다. 소비지출의 성장과 식료품 지출의 성장을 꾀하여 롯데리아나 버거킹 등의 패스트푸드점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한 외식업체의 등장은 외식에 대한 소비 시장이 확대되어 82년도에는 괄목할만한 성장(전년도 대비 63.1%)을 보였다. 식료품에서 차지하는 외식 지출은 81년도까지 2~30%에 미치던 비중이 82 년도 이후 계속해서 50%이상의 차지를 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시장의 잠재력은 버거킹과 맥도날드를 비롯한 다국적 외식업체들의 진출에의 매력적인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자료평가
- 팀 프로젝트에 잘 참고하겠습니다
- 39046***
(2018.05.28 20:39:41)
- 괜찮네요
- sechkis***
(2008.05.15 22:3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