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프랜차이즈전략과 국내시장진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왜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국내에 진출하였는가?

맥도날드
Ⅰ. 맥도날드
Ⅱ. 맥도날드의 해외 진출 전략
Ⅲ. 한국의 맥도날드

버거킹
Ⅰ. 버거킹
Ⅱ. 버거킹의 해외 진출 전략
Ⅲ. 한국의 버거킹

버거킹과 맥도날드

나가며
본문내용
6조의 팀장을 맡고 자료를 조사해 봄으로써 난 프렌차이징에 대해 몹시 궁금했고, 결국,개인사례 발표로 프렌차이징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했다.
다국적 기업 중 열린 시장국가라면 언제, 어디서든 적은 부담으로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너무나도 친숙한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다국적 기업 맥도날드와 버거킹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 두 기업의 해외 진입방법은 프랜차이징인데 이에 앞서 기업의 해외시장에 진입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고, 이 내용은 수업시간에 발표로 언급된 것이다.
위와 같은 해외시장 진입방법 중 버거킹과 맥도날드가 선택한 프랜차이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왜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국내에 진출하였는가? (한국진출의 동기와 배경)

한국시장에 진출하게된 동기로는 한국 시장의 규모와 잠재력을 판단했을 때 특히 10대와 20대 중심으로 급격하게 식생활이 바뀌고 있는 점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다.
또한 패스트푸드 업체 중 햄버거시장만 놓고 평가한다면 국내시장의 규모는 약 4000억원이상으로 한국은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었던 것이다. 맥도날드아 버거킹이 국내에 진출할 당시의 국내 진출 햄버거 업체로는 롯데리아(79년) 웬디스(84년) 아메리카나(80년)등을 들 수 있다. 79년도 이후 우리나라 소비지출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식료품의 지출비중도 증가하고 있었다. 특히 80년도에서 81년도 사이에 눈에 뜨이는 식료품 소비 지출의 성장(82년 전년도 대비 63.1%)이 있었다. 소비지출의 성장과 식료품 지출의 성장을 꾀하여 롯데리아나 버거킹 등의 패스트푸드점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한 외식업체의 등장은 외식에 대한 소비 시장이 확대되어 82년도에는 괄목할만한 성장(전년도 대비 63.1%)을 보였다. 식료품에서 차지하는 외식 지출은 81년도까지 2~30%에 미치던 비중이 82 년도 이후 계속해서 50%이상의 차지를 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시장의 잠재력은 버거킹과 맥도날드를 비롯한 다국적 외식업체들의 진출에의 매력적인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팀 프로젝트에 잘 참고하겠습니다
  • 39046***
    (2018.05.28 20:39: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sechkis***
    (2008.05.15 22:37:45)
회원 추천자료
  • 롯데리아 기업분석
  • 경영목표지난 2009년 10월 22일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롯데리아는 2018년까지 매출 2조 3000억 원을 달성하고, ‘Asia Top 3 멀티브랜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진입 한다는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 가령 현재 180여 개 운영 중인 24시간 매장을 확대해 공간적 편익을 제공하고, 주요 소비층인 여성고객을 위한 제품라인을 한층 보강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1위 종합외식기업을 목표로 지난 2000년부터 신 성장동력으로 엔제리너스커피사업부를 운영, 현재 업계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맥도날드의 관점에서 판단하려고 시도했으며 맥도날드가 세계점유율의 1위이긴 하나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Ⅰ. 서론1979년 한국에서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롯데리아가 창립되고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치르면서부터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롯데리아의 뒤를 이어 버거킹(82년),

  • (주)제너시스 BBQ 치킨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시장을 향해 도움닫기 중인 BBQ의 성장 원동력은 무엇이며, 주요 진출 전략과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향후 발전전망을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기업 분석 1) 제너시스 기업소개(주)제너시스는 550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 그룹이다. 1995년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설립돼 BBQ 1800개, BHC치킨 650개 등 현재 모두 2800여개의 가맹점을 갖고 있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경영이념으로 프랜차이즈 본

  • [경영학]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와 비교 중심으로)
  • 시장 점유율 2위 2.2 경쟁기업 분석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미국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지 51년이 된 2006년 현재 맥도날드는 전세계 119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산업 뿐만 아니라 체인점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 - 목 차 -Ⅰ. 패스트푸드 산업 발전 단계별 롯데리아의 역사와 전략Ⅱ. 롯데리아의 주요 성공요인 Ⅲ.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강약점 분석Ⅰ. 롯데리아의 향후 전략적 과제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1979년 롯데리아가 소공동에 1호점을 개점한 것을 시작으로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규모가 점차 증가하여 2000년에 1조원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 시장에서 지배적인 브랜드는 롯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