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태평양의 글로벌전략사례-프랑스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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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2.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3. 프랑스 법인의 향후 전략
4. (주)태평양의 향후 글로벌 전략
5. 토의 과제
본문내용
1.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1) 정량적(quantitative) 측면

․시장점유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ECODIP에서 월별로 집계 발표)
- 1997년 4월 출시후 1년 8개월만에 1% 달성
(프랑스 향수시장에서 점유율 1%는 성공으로 간주되고 있음)
- 99년 1.4%, 2000년 1,8%, 2001년 2.2%, 2002년 2.6% (12월 3.0%)
- 2002년 실적 기준으로 점유율 4위
(월별 기록으로는 최고 3위까지 부상)
․매출액의 지역별 구성은 프랑스 시장 편중 (60%)

2) 정성적(qualitative) 측면

․향수 전문 단체/기관으로부터의 각종 수상
․글로벌 브랜드 보유
․경험 및 자신감 축적
․프랑스 시장에서의 입지 구축 - 유럽 및 세계시장 진출의 발판
․관련 업계의 관심 증가 (network/제휴 형성 가능성)
․브랜드 인지도 상승 (롤리타 렘피카 및 태평양)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의 인지도 상승


2.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1) 외부환경 및 상황

본문에서 timing이라 표현한 외부상황은 전반적인 유니섹스(uni-sex) 모드 분위기 속에서 일기 시작한 여성적 아름다움(femininity)에 대한 동경의 움직임이다.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를 선택하고 그녀의 이미지를 제품화한 것이 시의적절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이름을 라이센싱하여 제품화할 통로를 찾고 있던 롤리타 렘피카로서도 (주)태평양 및 카트린 도팡과의 만남은 timing상으로 적절한 것이었다. (주)태평양(혹은 프랑스 법인)과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의 이러한 상호필요성은 우호적이고 실질적인 협력관계와 업계 평균에 비해 다소 낮은 로열티 비율 합의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독창적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향수 런칭의 잇단 성공, 특히 같은 아시아권의 시세이도가 Issey Miyake 및 Jean Paul Gaultier 등을 도입하여 성공을 거둔 사실도 (주)태평양이 보다 확신을 가지고 향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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