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시장분석,진로참이슬,참이슬,처음처럼,에비앙,에비앙물을 이용한 소주 차별화전략,차별화전략,기존산업전략캔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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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류시장 분석

2. 진로 참이슬

3. 에비앙

4. 경쟁사분석-두산 처음처럼

5. 기존산업 전략 캔버스

6. ERRC 구성표

7. 새로운 전략 캔버스

본문내용
개요
최근 웰빙트랜드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입맛이 고급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주류업체들의 경재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류시장, 특히 소주시장에서의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 진로의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워보았다. 먼저 한국 주류시장을 분석해 전략 캔버스를 짜보고 ERRC 구성표를 만들어 새로운 전략 캔버스를 짜보았다.

1. 주류시장 분석
1) 2007년 국내주류 출고동향
2007년도 우리나라 전체 주류시장(수입주류, 탁주, 민속주 제외)은 전년대비 2.51%의 판매가 증가(매출액기준 4.34%증가) 되었다. 주류시장은 웰빙트랜드에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이 고급화되어 보다 부드럽고 개성 있는 맛을 찾고 있으며 취하는 문화가 아닌 분위기를 즐기는 주류문화로 하는 변화를 보였다.

주종별로 살펴보면 대표적인 대중주인 희석식 소주는 저도주가 자리를 잡으며 출고량 기준
1.11%(매출액 3.96%증가) 증가하였다. 맥주는3.75%(매출액 4.49%) 출고량이 증가하였고 이는 2002년 월드컵 이후 두 번째로 높은 판매의 신장을 보였다. 과실주의 경우 포도주와 복분자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여전히 높고 복분자주의 해외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출고는 13.23%(매출액 20.32%)증가 하였다. 약주는 신제품이 2007년도에도 잇따라 출시되었지만 소주의 저도화로 출고량이 24.05% 감소하였다.

2) 소주시장 규모
2007년 소주의 출고량은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제품출시와 제품리뉴얼(프리미엄급 소주), 병뚜껑경품대전 이벤트 등 활발한 마케팅으로 폭 넓은 연령대를 공략하여 1.1% 신장하였다. 상반기에는 1~5월까지 소주 출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6월에는 5월의 가격인상에 따른 가수요의 발생으로 큰 폭의 감소가 되었다. 하반기에는 업계의 대형 이벤트등 새로운 수요창출로 인해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참고문헌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B2%98%EC%9D%8C%EC%B2%98%EB%9F%BC
기사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06/09/200806090205.asp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0204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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